초등영어 800개 중에서 모음 i와 y에 강세가 있는 단어들
필수 초등 영어단어 800개 중에서 모음 i에 강세가 있는 단어의 발음을 알아보겠습니다.
모음 i에 강세가 있을 때의 단모음, 복모음, r-colored 된 소리를 차례대로 알아보고, 모음 digraph가 i로 시작하는 ie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y가 모음일 때는 i의 발음과 같은 방식이기 때문에 여기서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어의 발음을 / / 속에 한글로 적어놨지만 소리를 한글로는 온전히 표현하기 어려워 차이가 있을 때가 많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모음 i의 단모음
- i의 단모음은 /이/입니다.
◇ 1음절 단어
clip | trip | lip | ship |
sit | hit | it | sick |
pick | quick | kick | pig |
big | kid | fix |
* 1음절 단어의 모음 뒤가 자음으로 막혀 있으면 단모음으로 발음하므로 /이/로 발음합니다.
* 다만 뒤에 자음이 stop음 [ p t k b d g ]이면 한글의 받침음처럼 공기의 흐름을 막고 제대로 발음되지 않습니다. lip, sit, pick의 발음은 /립, 씻, 픽/처럼 발음합니다.
* 그리고 모음의 길이도 미세하게 다른데 뒤 자음이 무성음이 오면 모음 뒤에 바로 붙이고, 유성음이 오면 상대적으로 모음을 길게 늘입니다. ( 모음의 길이가 단모음이 1이고, 복모음이 2라면, 그 사이 1,5 정도? )
* 그래서 pick은 /픽/이라면 pig는 /피익/처럼 들립니다.
* '자음 cluster' tr-의 발음은 /tr/로 발음할 수도 있지만 /tʃr/로 발음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dr-도 /dr/로 발음하거나 /dʒr/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r의 입모양과 /tʃ/이 둥글기 때문에 /t → r/로 빠르게 연결하면 /tʃ/소리를 발음할 때와 유사해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dragon의 발음이 /쥬래근/처럼 들린다. )
hill | bill | kill | will |
fill | milk | film | build |
* i의 단모음 /이/에 바로 dark L소리를 연결합니다.
* fill과 feel의 발음을 비교해 보면, 단모음 /이/에 dark L이 붙는 fill은 /(f)피/에 dark L을 바로 붙여서 /(f)필/에 가깝고, 복모음 /i/소리로 발음하는 feel은 /(f)피열/처럼 들립니다.
* milk와 film은 /밀크/, /필름/는 한국식 받침 /ㄹ/을 붙인 것이라 정확한 발음이 아닙니다. 그런데 저는 제대로 발음을 못하겠네요.
prince | win | |
skin | wind | swim |
in | into |
* 자음 n으로 끝나면 한글의 받침 /ㄴ/, 자음 m으로 끝나면 한글의 받침 /ㅁ/을 붙이는 발음으로 발음합니다.
sing | ring | king |
thing | bring | |
think | drink | pink |
* 모음 뒤에 n의 발음이 변할 때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입 안 뒤쪽에서 소리 나는 /k, g/ 소리 내는 자음이 n 뒤에 붙을 때입니다.
* ng의 발음은 n을 /ŋ/로, 한글의 받침 /ㅇ/소리로 변화시키는데 g발음도 없습니다.
( finger, English처럼 g 뒤에 모음이 있으면 /ㄱ/발음도 있다. )
* nk의 발음도 /ŋ/로 변화시키는데 k발음은 남아 있습니다.
this | miss | gift | give |
live | if | with | wish |
dish | fish | rich | bridge |
* 모음 /이/ 뒤에 그냥 마찰음 소리를 붙이면 됩니다.
* live는 magic e로 끝나는 단어로 형용사일 때는 /아이/로 발음하는데 '살다'라는 뜻의 동사의 발음은 /아이/가 아니라 /이/로 발음합니다.
* 자음 g은 뒤에 오는 모음에 따라서 [ a o u ]면 /g/로 발음하고, [ e, i, y ]면 /dʒ/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음 뒤에 모음 i가 붙었는데 gift, give는 /ㄱ/로 발음하므로 예외로 외우고 있어야 합니다.
* 단어가 sh, ch, dge로 끝나면 /ʃ/, /tʃ/, /dʒ/ 자음소리로 끝나야 하지, 한글식으로 모음 /위/소리를 넣어서 음절을 추가하면 안 됩니다.
◇ 2음절 이상의 단어
sister | dinner | finger |
river | city | livingroom |
little | middle |
* -er, -le 앞에 자음이 두 개 있으면 단모음임은 분명합니다.
* sister에서의 자음 st는 '하나의 자음 cluster'이지만 발음을 유추할 때는 자음 2개로 생각해야 맞습니다.
* river, city는 자음이 1개이니 복모음으로 발음해야 할 것 같은데 /이/로 발음하니 예외로 잘 외워둡니다.
* little에서의 -le는 하나의 음절로 생각하므로 모음 사이의 t를 /ㄹ/로 발음해 /리를/처럼 들립니다. middle의 가운데 d 또한 마찬가지로 모음 사이에 있을 때 /ㄹ/로 발음해서 /미를/로 발음합니다.
( 그런데 d일 때는/들/로 발음하면 안 되는지 궁금하네요. )
visit | finish | begin |
picture | picnic | scissors |
window | listen | kitchen |
* visit처럼 -it로 끝나는 단어, finish처럼 -ish로 끝나는 단어는 바로 앞에 강세가 있고, 단모음으로 발음할 확률이 높습니다. begin은 g 뒤에 i인데 /ㄱ/로 발음하는 단어입니다. ( & giggle )
* picture의 t가 /y/와 결합해서 발음기호가 /tʃ/입니다. 확실한 것은 아닌데 /ʃ/로 발음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언제 이렇게 되냐면 앞에 stop 무성음이 있을 때 발음기호상 /ktʃ/ 3개의 연속되는 자음의 가운데 t를 없애고 /kʃ/만 발음하는 것 같습니다.
* picnic의 발음은 '당연히 /피크닉/이지'라고 생각했는데 stop음 /k/소리 뒤에 자음 n이 있으니 받침음처럼 발음하므로 /픽닉/에 더 가깝습니다. ( /k/뒤에 n을 /은/으로 들린다고 생각해야 비슷해짐. )
* '가위'를 뜻하는 scissors의 발음은 s와 c가 발음이 /s/로 같기 때문에 하나만 발음하고, ss는 /s/로 발음할 확률이 더 높지만 이 단어는 /z/로 발음합니다.
* listen의 sten은 가운데 t가 묵음이라서 /리쓴/으로 발음합니다. whistle처럼 stle도 가운데 t를 묵음이라 /위쓸/로 발음합니다. ( s t n 3개의 연속되는 자음의 가운데 t라고 생각해야 할 듯. )
* kitchen의 tch는 catch처럼 t를 발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뒤 en은 발음기호가 /ɪn/으로 강세 없는 /이/로 발음합니다. ( chicken의 -en도 )
condition | delicious | different |
history | difficult | cinema |
* 접미사로 강세위치를 알 수 있는데 다른 강세 있는 모음이 i면 단모음 /이/로 발음됩니다.
* different는 -ent로 끝나는 단어로 생각하면 강세위치를 맞출 수 있습니다.
* history는 -y로 끝나는 단어로 생각하면 되는데 schwa모음인 o 뒤에 r이 있으므로 /히스뜨뤼/처럼 들립니다.
* difficult에서 제 생각인데 가운데 강세 없는 부분이 ic, it인 경우에는 i를 강세없는 /이/처럼 발음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cult의 발음은 원래 dark L 앞에 /ə/는 /을/로 발음하는데 difficult는 /어/로 발음합니다.
* cinema는 camera처럼 첫음절에 강세가 있는데, -a로 끝나는 단어는 가운데에 강세가 있는 단어도 많기 때문에 잘 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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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발음만 디깅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전문교육은 받지 않았지만, 사전을 찾아보면서 미국식 영어발음의 공통점을 찾는 연구를 했습니다. 단어의 강세위치와 적절한 모음소리를 찾을 수 있는 패턴을 익히고 단어를 보자마자 발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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