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파닉스] 교육부 지정 초등 영단어 800개 발음정리 - 모음 a (2)

by 큰불 2024. 4. 8.

모음 a 800개 2


 초등 필수 영단어 800개 중에서 모음 a에 강세가 있는 단어들 (2)

 

< [영어파닉스] 교육부 지정 초등 영단어 800개의 발음정리 - 모음a (1) >

 

모음 a (1)에 이어서 쓴 글입니다. 

 

 

  a의 복모음  

date gate late hate
make take bake brake
lake wake grape tape
place face space race
baseball cage age safe
save brave name same
sale taste    

* 영어의 복모음을 나타내는 표시로 magic e가 있는 단어들입니다. 맨 뒤의 e는 모음 소리가 나지 않고, 앞의 모음이 복모음임을 알려주는 힌트입니다.

 

* 위의 단어들처럼 [모음+자음+e]로 단어가 끝나는 경우에 모음을 복모음으로 발음합니다. 이때 모음은 a의 복모음인 /에이/로 발음합니다.  ( palace, manage처럼 강세가 없는 경우는 붙는 접미사에 따라 다르다.  )

 

* stop음 무성음인 [ p t k ] 끝나는 단어들은 단모음에서처럼 제대로 발음되지 않습니다. 한글의 받침음처럼 생각해서 date는 /데잍/, make는 /메잌/, tape는 /테잎/으로 들립니다.  

 

* c는 뒤에 어떤 모음이 오는가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지는데 실제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e가 뒤에 있으므로 ce는 /s/로 발음합니다.  

 

* g도 뒤에 어떤 모음이 오는가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지는데 e가 뒤에 있으면 /dʒ/로 발음할 확률이 높습니다. 

 

* sale처럼 복모음 모음 /에이/뒤에 자음이 dark L인 경우에는 둘 사이에 모음 /ə/가 있다고 생각해서 /쎄이을/보다는 /쎄열/처럼 들립니다.  

 

* taste, waste, haste, paste는 st자음 두 개로 보는 게 일반적인데도 복모음 /에이/로 발음하는 단어로 예외적인 단어입니다.

 

 

 

baby lady lazy crazy
paper table nation nature 
famous  danger change angel
basic eraser favorite  potato

* 단모음에서 봤듯이 [ -y, -er, -le ]로 끝나는 단어는 바로 앞의 자음의 개수에 따라서 모음의 소리가 결정됩니다. 위의 단어들처럼 자음이 한 개인 경우에는 ba·by, pa·per, ta·ble처럼 생각해야하고, 모음 뒤가 열리기 때문에 복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nation, famous는 접미사로 복모음임을 알 수 있습니다. 

 

* ange가 들어간 단어중에서 모음과 magic e사이에 자음이 두 개 이지만 a를 복모음 /에이/로 발음하는 예외적인 단어들이 있습니다. change, danger, angel, range, arrange, strange가 있습니다. 

 

* -ic로 끝나지만 basic은 복모음 /에이/로 발음하는 예외적인 단어이고 s의 발음도 /s/로 발음하므로 /베이/으로 발음해야 합니다. 

 

* favorite처럼 3음절이면 발음 유추가 어려운데 favor의 모음이 /에이/인 것과 연관시킵니다. 

 

* 동사에 -er을 붙이기 전의 모음 발음과 일치하므로 eraser은 복모음이고, potato처럼 맨 끝이 모음 o로 끝나는 단어는 그 앞의 자음이 한 개일 때는 복모음으로 발음할 확률이 높습니다.

 

 

  모음이 ar  

- 강세 있는 모음 바로 뒤에 r이 붙어 있으면 자음 r이 아닙니다. 모음의 일부가 됩니다. 이 r의 영향으로 모음의 소리도 바뀌는데 이를 미국식 영어발음에서는 모음이 r-colored 되었다고 합니다. 

 

-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것도 단모음, 복모음으로 나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단모음 

car far art cart
start part smart hard
garden dark  park large
arm farm    

* r-colored 된 모음은 [모음+r]을 하나의 모음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cat의 모음이 a고, 뒤에 t가 있는 단어라면, start는 모음 ar이고, 뒤에 자음 t가 있는 단어입니다. 

 

* 쉽게 생각하면 강세 있는 모음 ar 뒤에 자음이 있으면 모음을 /아r/로 발음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2음절 단어인 garden도 음절을 따지지 말고 그냥 뒤에 자음 d가 있으니 /아r/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car, far처럼 [모음+r]로 단어가 끝날 때도 같은 발음입니다. 

 

* /r/의 발음은 /어r/로 발음합니다. 그런데 다른 모음과 달리 /아r/일 때는 /아/에서 바로 혀를 어금니 안쪽에 붙이면서 소리를 연결하니 /아어r/보다는 /아아r/로 들리는 게 더 맞는 것 같습니다.

 

* 역시나 stop 음이 단어의 끝에 붙으면 제대로 발음되지 않습니다(=unreleased). 모음 a에서 봤듯이, 무성음일 때보다 유성음일 때 앞 모음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어진다고 하는데 미세한 차이라서 구분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참고할만한 영상 : https://www.youtube.com/live/pm2x7cP6eL4?si=oGApqpN6S2x-XFRI

 

 

war warm  
carry marry carrot

* 자음 w가 모음 a 앞에 있을 때  단모음을 /애/ → /아/소리로 한 칸 뒤로 변화시켰듯이 모음 ar도 변화시킵니다. 모음 ar의 단모음 발음도 한 칸 뒤인 /아 r/ → /오r/로 바뀝니다. 

 

* 그래서 war의 발음은 발음기호대로 발음하면 자음 w를 위해 입모양을 /우/를 한 상태에서 /오r/을 연결하는 /우오r/을 빠르게 읽는 것인데  제 귀에는 그냥 /워r/로 들려서 확신이 없습니다. 아마도 /오r/에서의 /오/가 한글처럼 입술을 타이트한 동그란 형태로 만들지 않기 때문에 차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매우 비슷해서 까다로운데 ward와 word의 발음을 비교해 보면 ward는 /우오rd/이고, word는 모음이 상대적으로 짧은 /어r/이라서 /우어rd/로 발음하니 미세하게 다릅니다. 

 

* 모음 뒤에 r이 두 개 있을 때는 '모음의 단모음' /애/에 + /r/로 생각해야 해야 맞습니다. 그런데 미국식 영어 모음에 /애r/이란 소리는 없기 때문에 비슷한 소리인 /에r/로 발음한다고 생각합니다.

 

* carry의 발음은 /캐r+이~/인데, 제 생각에 빠르게 발음한다면 한글식 발음인 /케뤼/로 r을 자음처럼 발음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복모음 

care parent
aquarium  area

* 모음 a에서 magic e로 끝나는 단어가 복모음이었듯이 c a r e도 똑같은 구조로 생각해 복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ar의 복모음은 a의 복모음인 /에이/에서 /이/를 없애고 그 자리에 /어r/을 넣으면 됩니다. 그래서 care은 /케r/로 발음됩니다. 

 

* parent는 -ent로 끝나는 2음절 단어처럼 기억해야 복모음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로 쓰면 /페어r은t/정도로 들립니다. 

 

* aquarium처럼 ium으로 끝나니까 복모음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뒤에 자음이 r이기 때문에 r-colored 된 복모음인 /에r/로 발음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음이 /어쿠에r이엄/으로 들립니다. 

 

* area는 기억력으로 의존해야 하는 단어로 ea이지만 ia처럼 발음될 때가 있습니다. 앞의 자음을 자기 쪽으로 당겨와서 a·rea을 복모음으로 발음한다고 생각합니다. 

 

 

 

모음이 ai, ay, au, aw

 

◇  ai, ay

again against afraid
rain,  rainbow train wait
paint chain brain
mail  fail tail
away day today
pay play way
say may stay

* ai와 ay는 하나의 모음으로 발음이 똑같습니다. 둘 다 /에이/로 발음합니다. 단지 ai는 가운데에, ay는 끝에 주로 쓰입니다.  ( train은 tr과 n 사이에 있으니 가운데에 있다는 뜻. ) 

 

* 예외적으로 again, against, said는 모음이 ai지만 e의 단모음인 /에/로 발음하므로 잘 기억해 둡니다.
  (참고로 접두사 a-로 시작하는 단어는 뒤에 강세가 있다. )

 

* mail, fail, tail처럼 dark L로 끝나는 경우 /메열/처럼 발음하는 게 더 비슷합니다.

 

 

air airplane airport
chair hair  

* 모음 a의 복모음이 r-colored 되면 /에이/ → /에r/로 발음했던 것처럼 모음 ai도 /에이/ → /에r/로 바뀐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au,  aw

because daughter aunt
draw strawberry  

* au와 aw도 하나의 모음소리이지 a와 u를 각각의 모음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 이 모음들은 발음기호가 /ɔ/인데 한글에는 없는 모음소리입니다.  /아/소리 보다 혀를 좀 더 뒤로 당긴 /아/와 /오/사이의 소리인데 /어/에 더 가깝게 들립니다.
( 그런데 미국 내에서도 어떤 지역은 /ɔ/를 그냥 /아/로 발음하는 곳도 있다고 함. 그리고 영국영어에서 /ɔ/는 /오/로 발음한다. )

 

* ai, ay처럼 단어의 끝에는 aw를 쓰지만, dawn, crawl처럼 자음 n, l이 뒤에 있을 때 가운데임에도 aw로 쓰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 예외적인 발음인데 '고모 or 이모'를 뜻하는 aunt와 '웃다'를 뜻하는 laugh는 /애/로 발음합니다.

 ( aunt는 /아/로 발음해도 된다고 한다. )

 

* daughter의 gh가 묵음이고, t는 모음 사이이므로 /더러r/처럼 들립니다.

* straw·berry는 각각 읽으므로 aw인 게 이상하지 않습니다. 

 


https://contents.premium.naver.com/howtosayengwords/pronouncing

 

영어발음만 디깅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전문교육은 받지 않았지만, 사전을 찾아보면서 미국식 영어발음의 공통점을 찾는 연구를 했습니다. 단어의 강세위치와 적절한 모음소리를 찾을 수 있는 패턴을 익히고 단어를 보자마자 발음을

contents.premium.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