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자음 s l f z 로 끝나는 단어는 자음을 두개쓴다?

by 큰불 2023. 10. 20.
반응형

s l f z


 자음 두 개로 끝나는 자음들

 

대다수는 단어의 끝에 자음을 1개만 쓰지만 어떤 자음은 동음자음을 2개 써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자음으로 s l f z 가 있습니다. 
항상 두 개는 아니고 자기가 속한 음절의 모음이 단모음일 때 자음을 두 개를 씁니다.

( 그렇지만 앞의 모음이 oo, ee, ea처럼 2개를 합쳐 하나의 모음으로 쓰는 digraph이면 자음을 두 개 쓰지 않습니다.)

 

저는 "슬프쥬 같이 있어줄게요"로 연상했었는데요. 
sl이 /슬/, f가 /프/, z가 /쥬/와 유사하다고 생각했고, 자음 두 개를 같이 써야 하기 때문에 같이 있어준다고 연상했습니다.

 

똑같은 자음을 쓰지는 않지만 자음을 두 개 쓰는 비슷한 예로 -ck,-dge, -tch로 끝나는 단어들이 있는데 이 자음들은 앞의 자음이 묵음으로 소리 나지 않고, 뒤의 자음만 소리 내는 데 똑같이 앞의 모음이 단모음이면 이렇게 두 개의 자음으로 끝나야 합니다.

< [블로그] 영어의 silent letter - 묵음으로 끝나는 단어 (2) >

 

약간 다른 경우로 자음 v도 단어의 끝에 단독으로 쓰지 않는데 vv로 끝나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고, 뒤에 e를 붙인 ve로 단어가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magic e가 붙어 있으므로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 l f z 

자음 ss로 끝나는 단어

cross grass boss dress
guess mass class miss
assess address process confess

* 자음 ss로 끝나는 단어들입니다.

* 자음 두 개로 끝나기 때문에 앞의 모음은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kindness sadness happiness
careless hopeless harmless

* 접미사 -ness, -less도 ss로 끝납니다.

 

 

yes gas bus
plus thus as

* 예외로 앞의 모음이 단모음인데 s를 하나만 쓰는 단어입니다. 

* as만 s가 /z/로 발음됩니다. 

 

 


 자음 ll로 끝나는 단어

all tall ball call
sell bell tell smell
bill ill still fill
roll poll toll stroll
full pull bull dull

* 자음 L을 두 개 쓴 단어들인데 앞의 모음이 복모음이 아닌 게 일반적입니다.

* 단모음이라고 하기는 그런데 full, pull, bull은 모음이 U의 복모음을 짧게 발음하는 느낌인 /ʊ/입니다. dull은 단모음 /ʌ/입니다.

 

* 하지만 모음이 o인 단어들은 뒤에 자음이 ll이지만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게 많습니다.
 ( doll은 단모음 /아/ )

 

* oil, fail, email, feel, heal, fool, cool, soul 같이 모음 2개가 하나의 모음으로 쓰이는 단어들은 자음을 두 개 쓰지 않고 하나만 씁니다.  

 

반응형

 자음 ff로 끝나는 단어

off staff sniff stiff
stuff cliff cuff  sheriff

* 자음 f 두 개로 끝나는 단어들입니다. 

* chief, brief, leaf, loof 처럼 모음 두 개가 하나의 모음으로 쓰이는 단어들은 자음 하나만 씁니다.

 

 

o if  chef 

* 예외로 앞이 복모음이 아닌데 자음 하나 f를 하나만 쓰는 단어들.
* of의 f 발음은 /əv/인데 만약 뒤에 자음으로 시작하는 명사가 붙으면 /v/를 생략하고 /ə/로 발음하는 게 신기합니다. off의 발음이 /ɔf/. 

 

 


 자음 zz로 끝나는 단어

jazz buzz fizz
fuzz quiz  

* zz로 끝나는 단어들은 별로 없습니다. quiz는 자음을 한 개만 씁니다.

 

 


 자음 ve로 끝나는 단어

alive arrive behave brave
save give  drive wave
active passive positive negative

* v로만 끝나는 단어는 없고, ve로 끝나는 게 일반적입니다. 

* magic e로 끝나므로 모음을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단어가 많습니다.

 

* 자음 v 앞에 모음이 o인 경우 love, dove, above 등은 u의 단모음 /ʌ/로 발음할 때가 있습니다.

* 이외에도 wolf → wolves로 복수형이 되는 경우도 f를 ve로 바꾸고 s를 붙인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self selves,  leaf leaves,  knife knive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