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의 접두사 < re- >로 시작하는 단어들 발음에 대해 생각해보자. (1-동사)

by 큰불 2023. 11. 7.
반응형

접두사 re


 영어의 접두사 re-가 들어간 동사인 단어의 발음에 대해서

 

접두사 re-는 라틴계 접두사입니다.
[ 라틴계 접두사 + 어원 ]인 단어는 명사일 때 앞에 강세가 있고, 동사일 때는 뒤에 강세가 있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접두사 re-는 다른 접두사와 다르게 동사와 똑같은 형태인 명사가 뒤에 강세가 있는 경우도 많아서 헷갈리기 때문에 이런 단어들은 잘 외워두면 좋습니다.

단어의 발음은 품사를 동사명사로 나눠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동사인 경우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눠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re + 어원]인 동사는 뒤에 강세가 있고, re-에는 강세가 없는데 첫음절의 e이기 때문에 /어/보다는 /rɪ/처럼 소리 납니다.
( 2음절 단어가 많다.) 

 

둘째로 [re + 단어]인 단어들이 있습니다. 어떤 단어 앞에 re-를 붙인 경우인데 이때의 발음은 re-에 강세가 없을 때도 약화되지 않고, 합성어를 발음하듯이 re-를 하나의 단어로 보고 복모음 /ri/로 발음하는 게 다릅니다.

이 경우에는 re-가 '다시 = again'이라는 뜻으로 해석될 때가 많지만 ' 다시 해서 좋아지게 만들다', '왔던 곳으로 돌아가다 '이란 뜻으로 해석되는 redo, refill, restate, react, repay 같은 단어도 /ri/일 수 있습니다.  

 

셋째로 '앞 앞을 단모음'으로 발음할 때 re가 /rɛ/로 발음될 수 있습니다. 주로 3음절 단어가 이렇게 발음될 때가 많으며 특히 접미사 -ate로 끝나는 단어를 이렇게 발음합니다.


 

접두사 re- 가 들어간 단어들의 뜻을 한영사전에서 찾으면서 분류해 보니 제 생각에 이렇게 분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back : 뒤로, 퇴보, 후퇴, 철회, 거부, 뒤집다 
 ( remember, record, reduce, restrict, retire, resign, replace, retreat, refuse, reject, resist, reform, revolt, reverse, review )

 

2. back : 반응, 받아침, 왔던 곳으로 돌아감

 ( react, retort, return, recall, refract, respond, receive, remit, reward, recommend, revert )

 

3.again : 다시, 반복

 ( repeat, , redo, refine, revolve, recur, revise, recognize, recite, revive )

 

4.again : 다시 좋아지다, <1 → 0 → 1>, 회복

 ( rewrite, rephrase, recycle, recover, relax, reclaim, reimburse, reset, reopen, repair, renew )

 

 


< re + 어원  >

- 사전을 찾아보면서 분류하고 있지만 100%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 2음절 단어 ] 

똑같은 형태의 명사가 있는 동사

reply regret respect request
revenge result revolt retreat
release review repeat repair
reform report remark reverse
return resort rebe record 

* 뒤에 강세가 있기 때문에 re-는 /rɪ/로 발음합니다.

* 위 단어들은 접미사를 붙이지 않고, 형태 변화 없이 동사로도 쓸 수 있고, 명사로도 쓸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 [접두사+어원] 형태의 동사들은 뒤에 강세가 있기 때문에 동사로 쓸 때의 발음은 헷갈릴 일이 없지만,  [자음+e] 접두사는 명사임에도 불구하고 뒤에 강세가 있는 단어가 많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우므로 외울 때 신경 써주면 좋습니다.

 * 제 생각에 위 단어들은 접미사를 붙이기가 애매해 보여서 형태변화 없이 명사로도 쓰이는 것 같습니다. ( -lt로 끝, [r+자음] 끝, 모음 2개가 하나의 모음소리 )

 

* review는 명사일 때 뒤에 강세가 있지만, preview는 동사, 명사일 때 앞에 강세가 있으니 뜻도, 발음도 대조적입니다.

* 명사로 rebel과 record는 형태는 똑같지만 명사일 때의 발음은 앞에 강세가 있고 단모음 /에/로 발음하는 게 다릅니다. 그리고 둘 다 뒷 음절이 약화됨.
( rebel의 명사형은 rebellion이고 명사로 rebel은 '반역자'라는 사람을 의미. )

 

*report는 동사, 명사 둘 다 뒤에 강세가 있어 /레포트/라는 발음은 없습니다.  

 

 

▶ 명사형이 될 때 접미사가 붙는 동사

 - 동사일 때는 어원에 강세가 있기 때문에 강세 없는 re-는 /rɪ/로 발음합니다. 

 - re-를 제외하고 어원 부분을 보고 단모음, 복모음 판단이 되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 magic e로 끝나는지, 자음 1개, 2개로 끝나는지로)

 

resist restrict reject retract
reflect refract remit regress
renounce repel repress recur

* 동사의 모음도 단모음, 동사의 명사형으로 접미사가 붙을 때도 단모음인 단어들입니다.
 (명사형일 때도 re-에 강세가 없기 때문에  /rɪ/로 발음합니다 ; resistance, restriction,  renouncement )
 

 

 

reduce resume revise
redeem retain recede

* magic e로 끝나므로 복모음으로 발음하는데 명사형은 단모음인 단어들입니다.

 ( 명사형도 강세가 없기 때문에 re-는 /rɪ/로 발음합니다 ; reduction, resumption, rivision 등 )

 

 

restore reside resign
reclaim respire revoke
reveal relax  recant 

* 동사의 어원 부분을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단어들입니다. 

* 명사형은 -tion의 규칙을 따라서 앞 앞에 단모음 2강세를 줘서 re-의 모음이 /에/로 발음하는 경우입니다.
 ( restoration, resignation,  reclamation, residence ) 

 

* relax, recant의 명사형은 relaxation, recantation입니다. 특이하게도 앞 앞이 단모음이 아니라 re의 발음이 /ri/인데 아마도 1강세 앞 모음이 schwa가 되지 않는 것과 연관 있어 보입니다.

 

 

remind remain rely
relate refer revolve
relish rescue reckon

* 이외의 남은 단어들입니다. 마찬가지로 동사는 뒤에 1강세가 있습니다.

* relish, rescue, reckon은 접두사 re-로 시작하는 단어도 아닌 것 같고, [어원+접미사]라서 첫음절에 강세가 있는 단어들로 보입니다.

 

 

명사형의 접미사에 강세 변화가 없는 동사

remove refuse rehearse recite
renew retrieve recruit refresh
replace require retire refine

* 동사에 접미사 -al, -ment가 붙어서 명사형이 되는 동사들인데 동사의 모음소리, 강세가 똑같이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re-의 발음도 똑같이 /rɪ/로 발음합니다.  

 

 

receive  relieve  respond  restrai
receipt relief response restraint

* 동사에 접미사가 붙지 않고 자음만 약간 바꾼 형태의 명사들은 동사의 발음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응형

 [ 3음절 단어 ] 

□ -ate로 끝나는 단어 

reverberate retaliate repudiate
rejuvenate recuperate relegate
regulate replicate resonate

* -ate 앞 앞에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게 일반적인 규칙입니다. ( 모음 u는 뒤 자음의 수가 중요함. )

* 그러므로 1강세 위치가 re에 있다면 모음을 /에/로 발음하고 re- 에 없다면 /rɪ/로 발음합니다.

* retaliate는 iate 앞 1강세 모음이 복모음일지 알았는데 단모음이므로 예외적인 발음입니다.

 

 

recommend represent reprehend
reimburse reinforce reminisce
recognize realize reconcile
remember
recover
resemble relinquish

* 3음절 이상인 단어는 딱히 규칙이 없어 감으로 강세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가 느끼기에...

* recommend, represent, reprehend처럼 가운데 어떤 접두사가 있는 경우 [ 접두사 + [접두사 + 어원 ]]의 느낌이라서 맨 뒤 어원에 1강세가 있고 앞 앞 모음에 단모음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reimburse, reinforce도 똑같은 이유로 맨 뒤 음절에 강세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다른 점이 re의 발음이 /i/입니다.  ( 가운데 i가 schwa되지 않기 때문일까? )

* recognize, realize, reconcile은 [모자e]로 끝나니까 앞 앞 모음 1강세가 있을 것 같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 이런 경우 주로 단모음이지만 realize는 e/a 분리되므로 복모음)

 

* reminisce처럼 [모음+자자+e]로 끝나는 단어는 동사는 맨 뒤에 1강세가 있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 remember, recover, resemble, relinquish는 대체로 1강세가 붙지 않는 경향의 끝부분이므로 가운데에 강세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re + 단어 >

- re를 없앴을 때 하나의 단어가 있습니다. re-는 주로 '다시'의 뜻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 re의 발음은 강세가 있건 없건 /ri/로 고정됩니다. 
  ( 저는 분류해 보기 전에는 /rɪ/와 /ri/의 차이가 있는지도 몰랐고 모두 다 /rɪ/발음인 줄 알았습니다.)

 

recycle reproduce reprocess reprint
reassure reconsider reuse retrain
replay resell reset readjust
refill reorder redo remarry
recharge redevelop remodel retweet
rewrite rephrase rethink rearrange
react repay remaster   (단어 x)  
recall refund research  relay 

* 이런 단어는 합성어처럼 re- 발음을 따로, 뒤의 단어를 따로 발음해서 붙이는 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바로 뒤에 강세 있는 모음이 있더라도 re-는 /i/로 발음합니다.  

* 접두사 re-는 뜻이 단순히 '다시 한다'는 뜻도 되고, 새로 해서 더 좋게 만들다는 뜻도 가능합니다.

* remaster의 뒤는 단어는 아니지만 강세위치 추측은 충분히 가능할 듯합니다.

 

* react, repay 같은 단어처럼 're- = back'이라고 해석해야 말이 되는 단어도 있습니다.

* recall, research, refund, relay 같은 단어는 call, search, fund, lay라는 단어는 존재하지만 [ re+어원 ] 동사일 때처럼 re-는  /rɪ/ 로 발음하는 것 같은데 확실치 않습니다. 

 

* 이런 단어들의 형태변화 없이 품사를 명사로 쓸 수도 있는데 이럴 때 발음은 동사와 똑같지만 1강세가 앞에 re- 에 있는 게 제일 처음 나왔던 명사, 동사 둘 다 뒤에 1강세 있는 단어들과 헷갈리기 쉽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