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접두사 < sub- & 변형 >으로 시작하는 단어의 발음을 알아보자.

by 큰불 2023. 12. 19.
반응형

sub와 변형


 접두사 sub-로 시작하는 단어들의 발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sub-는 라틴계 접두사입니다. 

 

그래서 일단 [접두사+어원]인 2음절 동사는 뒤에 강세가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명사는 [sub-+단어] 형태가 많은데 '합성어인 명사'처럼 각각 발음해서 붙이는 식이고 1강세는 앞에 있는 sub-에 붙은 단어들이 많았습니다. 
(support, supply, success, suspense처럼 뒤에 강세가 있는 단어들을 잘 기억해 둡니다.)

 

형용사는 확실치 않은데 [sub+단어]의 발음을 동사처럼 뒤에 강세가 있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접두사 sub-의 발음 자체는 강세가 없을 때 /səb/인데 유성음 b의 발음을 입술이 떨어지면서 살짝 소리 나고 뒤 자음소리를 바로 연결하는 게 개인적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접두사 ad-가 뒤 어원의 앞 자음에 영향을 받아서 변형이 있었듯, 접두사 sub-도 동사는 뒤의 자음의 영향을 받아서 변형시킬 때가 있습니다. 주로 어원이 stop음으로 시작하는 변형이 많은데, 뒤 자음과 연결되어 '자음 cluster'을 만드는 sus-로 변하기도 하는 게 신기합니다.  ( 그리고 f ) 


 

접두사 sub-의 기본적인 뜻은 'under, beneath'입니다. 그런데 '아래'와 관련된 뭔가 함축적인 의미와 관련된 단어가 많은지 제대로 해석이 안 되는 단어가 많습니다.

 

※ 아래의 해석은 제 생각이 들어가 있어 틀릴 수 있습니다.

 

submarine :  '잠수함' ; marine이 바다와 관련 있고, 바다 아래에서 움직이는 동체입니다. 

subject : '주제, 과목' ; 어원은 '아래로 던지다' 이긴 한데... 잘 해석이 안됩니다. 색이 있는 장판을 깔아놓고, 그 색과 관련 있는 내용, 이야기만 놓을 수 있는 느낌이랄까요... 

 

succeed : '뒤를 잇다, 성공하다' ;  1대, 2대, 3대 사장이 이어지는 것처럼 후계자가 뒤를 이어서 장사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successor이 '후임자'라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망하지 않고 계속 이어지니까 성공하다라는 뜻도 된 게 아닐까요?

subscribe : '구독하다' ; 어원으로 보면 '아래에 뭔가를 쓰다'라는 뜻인데 계약서 아래에 있는 서명하는 칸에 sign을 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submit : '(문서를) 제출하다, 항복하다' ; 결정권자에게 문서를 보내는 느낌입니다. 항복은 항복문서를 무릎을 꿇고 몸을 낮춘 채로 전달하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suffer : '고통받다' ;  공격의 영향아래 있다를 under attack이라고 하는 것처럼 나를 괴롭히는 뭔가의 영향 아래에서 고통받으며 견디는 느낌입니다. 

 

subtract : '빼다' ;  위로 쌓는 것을 'plus'라고 생각하면, 아래로 더는 것을 'minus'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upport : '지원하다' ; 전면에 나서는 건 아니고, 아래에서 안 보이는 곳에서 힘을 보태는 느낌입니다.

supply : '공급하다' ;  부족하지 않게 필요한 것을 채워주는 느낌입니다.  

suspect : '의심하다' ;  나쁜 짓을 한 사람일 수도 있다는 의심을 아래에 깔고 보는 느낌입니다.

 

subtitle : '자막' ; 자막이 화면 아래에 달리니까 쓰게 된 것 같습니다.

subway : '지하철' ;  땅 아래에 터널을 뚫고 그 길로 다닌다고 해서 붙인 이름 같습니다. 

sub-zero : '영하의' ;  0º  보다 아래의 온도는 영하입니다. 

subgroup : '소그룹' ; group①을 만들고 거기서 또 group②들을 만들면 더 작은 그룹이 됩니다.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over이란 뜻을 가진 sur-이란 접두사가 따로 있기 때문에 su만 보고 sub-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발음하는 방식은 비슷하고, 뜻을 해석하는 게 달라집니다.


< 동사 > 

 

submit subtract subscribe submerge
subdue suborn subside subsist
subsume subvert subduct sublet
subcontract sublease subjugate  

* 라틴계 접두사로 시작하는 2음절 동사는 뒤 어원에 강세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sub-의 발음은 유성음 b가 입술이 떨어지면서 살짝 들리는데, /써브/ or 빨리 읽으면 /썹/처럼 들리는 것 같습니다.

 

* subcontract는 '계약'이란 뜻의 contract동사도 명사처럼 앞에 강세가 있었네요.

* sublease도 동사는 lease에 강세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사전에서는 '앞 or 뒤' 둘 다 된다고 나와 있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succeed succumb suggest supply
support suppose suppress supplement
suspend sustain suspect suffocate
suffice   suffer summon

* 동사인 경우 어원 쪽에 1강세가 있는 게 일반적입니다.  

* sub-의 변형은 뒤 어원에 따라 변하는데 동음자음을 쓰는 게 많고, 특이하게 [ sp, st, sc ]가 '자음 클러스터'가 가능하므로 sus- 형태도 있습니다. 

 

* c와 g의 발음이 두 개가 가능하므로 생각해봐야 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succumb는 둘 다 /k/이므로 하나의 /k/만 발음하고 succeed는 /k/, /s/이므로 둘 다 발음합니다.

 

* suggest도 /g/, /dʒ/이므로 둘 다 발음하는 게 맞긴 한데 잘 모르겠습니다. 들어보면 한글식으로 /석/은 아닌 것 같고, 약간 끊기는 소리는 있지만 /g/가 약하게 발음되거나 발음되지 않으면서 바로 /dʒ/로 넘어가는 느낌입니다. 
( 영국식 suggest의 발음기호는 /g/소리가 아예 없음. ) 

 

* suffice도 동사라서 뒤에 강세가 있는데 '모자e'로 착각해 첫 모음에 강세가 있다고 잘못 생각하기 쉽습니다. -fer 어원이 쓰인 단어 중에 특이하게 suffer는 동사이지만 앞에 강세가 있고, summon도 앞에 강세가 있습니다.

 

동사의 명사형

success successor suspense
support supply suspect
supplement suspicion  subscription
subtraction submission subdivision

* 동사에서 자음 하나만 바뀌는 명사인 경우 같은 위치에 강세가 있는데 succeed → success,   suspend   suspense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 suspend 동사 뜻의 명사형은 접미사가 붙은 suspension. )

 

* 명사, 동사 둘 다 되는 단어로 support, supply는 뒤에 강세가 있습니다. '용의자'라는 뜻의 suspect는 sus·pect로 나뉠 수 있기 때문에 앞에 강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아마도 접두사 ad- 때도 그렇고 동음자음이지만 자음소리가 하나일 때 명사도 뒤에 강세 있는 게 많은 듯. ) 

 

* supplement는 동사, 명사 모두 같은 곳에 강세가 있지만 ment의 발음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가운데 e의 발음은 ple로 끝나는 단어처럼 발음하지 않고 schwa음인 /어/소리로 발음해야 합니다. 

 

반응형

 < 명사 >

 

subject  subtitle subway suffix
suburb substitute substance submarine

* subject의 발음은 강세 없는 e의 발음을 /ɪ/로 발음할 수도 있고, '강강'으로 발음해 /에/로 소리 내도 되는 것 같습니다. 

 

* 위에서 본 명사 단어들 'supply, support, success, suspense'은 뒤에 강세가 있고,

* 나머지는 '합성어 명사'들이 앞 단어에 강세가 있는 것처럼 'sub+단어'도 sub에 1강세가 있는 느낌입니다.   
  ( 're+단어'도 앞에 강세가 있어 re를 /i/로 발음했었음. )

 

* suburb는 교외(도심지를 벗어난 주택지역)이란 뜻으로 urb가 중심지란 뜻이고 sub-가 붙어서 외곽지역으로 빠지는 느낌이 생깁니다.
 ( 그런데 형용사형인 suburban은 ur에 강세가 있다. )

 

* substitute는 -ute로 끝나는 단어라 '앞 앞 단모음'이고 substance는 -ance로 끝나는 단어라고 생각하면 sub-에 강세가 있는 게 똑같습니다.

 

* '잠수함'이란 뜻의 submarine은 marine의 i에 1강세가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sub-에 1강세가 줘서 발음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subgroup subheading subtotal
substation subculture substructure
subcommittee subset subconscious

* 이런 단어들은 어디에 강세가 있을지 감이 안 왔는데 사전에서 찾아보니 모두 sub-에 1강세가 있었습니다.  

 ( '잠재의식'이란 뜻인 subconscious는 -ness를 붙이지 않고 adj형태 그대로 명사로 사용해서 1강세도 형용사 subconscious의 강세대로 1강세가 있는 듯. )

 

* subgroup은 group을 만든 다음 아랫단계 그룹인 '소그룹'을 또 만드는 것이고, subtotal은 총계보다 아랫단계인 '소계'를 subcommittee는 '소 위원회'를 뜻합니다.

 

 


< 형용사 >

 

sub-zero subpar subprime sublime
suburban subconscious subnormal subtropical

* 이유는 모르겠지만 명사는 앞 sub-에 강세가 있었는데 품사가 형용사인 경우 sub-가 아닌 뒤에 강세가 있는 규칙이 있는 것 같습니다.
 ( [ pre + 단어 ] 형용사들도 뒤에 강세가 있긴 했었다. 단어가 근원적인 부분이고 그 앞에 sub-를 붙여서 뜻을 추가한 것으로 봐야 할까? )

 

 

subordinate subsequent sufficient
substantial susceptible subjective

* 접미사가 있는 단어는 접미사를 기준으로 1강세를 찾을 수 있습니다. 

* subordinate clause는 '종속절'을 의미합니다. 

 

* subsequent를 -ent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앞에 [자음+모음]이므로 그 앞 모음에 강세를 줘야 해서 sub-에 1강세가 있습니다.

* susceptible의 s와 c가 모두 /s/로 발음해 중복되므로 하나의 /s/만 발음합니다.

 


< 접두사 sur- >

◇  명사

surplus surface surcharge
survey  n    surprise

* 헷갈리는데 survey는 sur·vey는 나눠지니까 sus·pect 처럼 명사는 앞에 강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surprise는 철자와 달리 r을 발음하지 않는 /ə/로 발음하므로 support처럼 명사, 동사 모두 뒤에 강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surface의 ace는 perfect처럼 강세 없는 /ɪ/입니다.

 

 

◇  동사

surprise survey   v surpass
survive surround surrender 

* 동사는 뒤에 어원에 강세가 있습니다. over은 기본적으로 화살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 over은 '벽을 뛰어넘다'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survive는 어려운 상황을 뛰어넘고 살아남은 것을 의미하고, surpass는 앞에 있는 벽을 뛰어넘어 지나가는 느낌으로 '보다 더 잘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 surrender은 '권리를 상대에게 넘겨주다 = 항복하다'라는 뜻이 되는 것 같습니다.

* surround는 over에 '전체를 덮는' 느낌이 있으므로 성 주위에 둥글게 군대를 배치해 전체를 막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