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모음 < ur >의 발음을 알아보자 (2)

by 큰불 2023. 5. 12.
반응형

영어 모음 ur


 영어모음 ur의 발음을 알아보자. 

 

모음 바로 뒤에 R이 붙은 경우에는 r-colored 되어 모음이 기존의 모음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음 U가 단모음이 되는 경우는 [U+자음+자음] 일 때인데 발음을 /ʌ/으로 하던 것에 r이 붙으면  /ɝ/로 발음이 변합니다. 이 모음은 [er+자음, ir+자음, ur+자음]이 모두 똑같은데  /어/+/r/이 아니라 한글의 받침처럼 하나의 모음으로 /어r/로 발음해줘야 합니다. 예로는 turn, curve등이 있는데 r n, r v를 자음자음으로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로는 fur처럼 [U+자음]으로 끝나는 경우에도 단모음+r로 발음합니다.


( 복모음 설명은 제 생각이라서 부정확합니다.)

 모음 U가 복모음이 되는 경우는 [U+자음+모음] 일 때인데 발음을 /우ʊ or 유ʊ/로 발음 하던 것에 r이 붙으면 /우r or 유r/로 발음이 변할 것이라 생각했었습니다. 저는 롱맨사전으로 공부했었는데 furious, curious를 들어 봤을 때 저는 /(f)퓨어r/, /큐어r/ 이렇게 들리는 걸 의심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알게 된 사실은 미국식 영어발음으로 (앞의 자음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y/가 붙을 때는 /yɝ/로 발음기호를 쓴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음하면 /y/발음을 자음으로 생각하고 /어r/을 연결하는 발음이기 때문에 /여r/과 비슷하게 들립니다. 예를 들어 pure, cure의 발음을 들어보면  /피어r, 키어r/처럼 들리는 것 같습니다. (/ɪ/가 아닌 /y/의 '이')
 저도 확실히 어떻게 발음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결론은 둘 다 되는 것 같고,  빠르게 발음하면 /유r/도 /yɝ/과 유사하게 들리는 것 같습니다.


ur이 schwa될 때는 단모음 환경에서는 /ɚ/로 발음하고, 복모음 환경에서는 강세가 없을 때는 항상 /y/가 붙기 때문에 /yɚ/로 발음합니다. ( 단  앞의 자음이 /ʃ/, /dʒ/로 소리 나면 /y/가 붙지 않습니다.) 


그리고 r-colored 되지 않는 accurate 같은 단어는 모음 U를 /ə/로 뒤의 r은 자음으로 발음합니다.

 


1. U+[ R +자음]인 단어 

turn curve burrow disturbing
burn burst curtain excursion
blurred curl curse furnace
church current further hurry
nurse murmur occur purpose
purse surf urgent fur, during

* u+[자음+자음]인 단어는 ur이 /ɝ/로 소리 납니다. [ur+자음]이라고 생각하면 더 편합니다.

* 다른 모음들은 '모음+rr'일 때 /단모음+r/로 발음했었는데 urr은 /ʌ+r/이 /ɝ/이므로 똑같습니다. 그래서 hurry의 발음이 /허r+이/로 발음합니다. 

 

* murmur은 앞의 ur은 강세가 있어서 /ɝ/로 발음하고, 뒤의 ur은 강세가 없어서 /ɚ/입니다. 발음해 보면 앞의 /ɝ/은 강세가 있기 때문에 약간 입이 벌어지고, 뒤의 /ɚ/은 강세가 없기 때문에 덜 분명한 소리가 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 fur처럼 [u+자음]인 경우에도 /ɝ/으로 발음합니다. during은 /우r/일지 알았는데 dur+ing로 생각해서 /ɝ/로 발음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2. U + [ R + 모음 ] , U + [ 모음 ] 

pure cure secure
security curious curiosity
obscure furious urine

* ure로 끝나지만 강세가 있는 단어가 많습니다. ure는 [모자e]로 끝나므로 [magic e]이기 때문에 복모음으로 될 것이라 유추해도 쉽습니다. 그런데 발음기호가 /yɝ/이므로 /y/발음을 제대로 해주면 /여r/보다는 /이r/에 가깝게 들립니다. 특히 pure, cure이 그렇습니다. 

 

 

endure durable brochure jury
plural rural mature sure

* u 앞의 자음이 [ t d s z n l , r ] 일 때 /u/로 발음했듯이 ur+모음도 /우r/로 발음합니다. 

* ch, j의 발음이 자체적으로 /츄, 쥬/의 느낌이 있으므로 이런 자음 뒤에서는 /y/를 넣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r/로 발음하는 것 같습니다.

 

* plural은 /우어r/을 빠르게 발음해서 /워r/로 발음하는 건가 그냥 /어r/인가 잘 모르겠습니다.  rural로 비슷한 방식인 거 같습니다. 

 

* mature은 뒤에 강세가 있는데 이론대로 생각하면 /머투r/로 발음하는 게 맞겠지만 /머+tʃ우r/로 발음하는 방법과, ure를 /yɝ/로 발음한다고 생각해서 y가 t를 바꿨다고 생각하고 /머+tʃɝ/로 발음하는 방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 sure도 s니까 /우r/로 발음해야 할 거 같지만 /ʃ/+ /우r/로 발음하거나 /ʃ/+/ɝ/로 더 단순하게 발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sure이 들어간 reassure, insurance, assurance도 마찬가지입니다.

 

 


3.  ur에 강세가 없어 단모음 환경 /ɚ/, 복모음 환경 /yɚ/로 발음할 때

3-1 단모음 /ɚ/

suburb pursue, pursuit surprise
survivor yoghurt surveyor

* ur뒤에 자음이라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환경이므로 강세가 없을 때 /ɚ/로 발음합니다.

* surprise는 앞의 sur을 r발음 없이 /써/로 발음할 수도 있습니다.

 

 

3-2 복모음 /ɚ/ 

□  ture 

capture fracture future
picture structure texture
lecture nature mixture
adventure departure gesture

* 접미사 -ure로 끝나는 단어로 앞의 자음이 t인 단어들입니다. 앞의 자음이 t일 때 t+y가 융합해 /tʃ/로 바뀝니다.

* 그래서 /tʃɚ/로 발음합니다. 굳이 한글로 쓰자면 /쳐r/로 발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texture, mixture, gesture처럼 앞에 자음 /s/소리가 있으면 /tʃ/가 /ㅊ/보다는 /ㅉ/에 더 가까운 소리로 변합니다.

 

* 이건 제 생각인데 한 가지 신기한 점은 ture 앞에 자음에 p, c 같은 stop음이 오는 경우  /tʃ/가 아니라 /ʃ/로 발음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ptʃ/, /ktʃ/의 가운데 t를 생략한 느낌입니다. ( p, k로 멈춤을 했기 때문에 t를 생략한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picture의 발음이 /픽tʃɚ/일 수도 /픽ʃɚ/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 sure, dure 

pressure  pleasure treasure measure
leisure composure exposure procedure

* t와 똑같은 방식으로  y와 결합해 /s/는 /ʃ/가 되므로 sure는 /ʃɚ/로 발음하고 dure는 /dʒɚ/이 됩니다.

* 그런데 자음이 ss인 pressure만 /ʃ/로 발음하고, 나머지는 모음 사이의 /s/가 /z/로 발음되듯이 /ʃ/가 /ʒ/로 발음돼야 합니다. 

 

 

□ 나머지 단어들 

figure failure

* ure는 강세가 없으므로 /yɚ/로 발음합니다. 

 


4.  r-colored되지 않을 때 

accurate natural cultural injury
luxury century Mercury adventurous

* 첫음절에 강세가 있고, ur에 강세가 없기 때문에 r-colored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 자음이 C일 때는 u는 뒤에 [자음+모음]이기 때문에 /yə/로 발음합니다. 제 생각에는 모음 U에서처럼 빠르게 읽으면 /유/로 발음해도 맞는 것 같습니다. 

 

* /ʃ/, /tʃ/, /dʒ/가 자음인 경우 /y/가 붙지 않으므로 모음 u는 /ə/로 발음하는데, 여기서도 빠르게 /유/처럼 읽으면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자음 r이 입술이 동그랗게 되기 때문에?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