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 ude, ute >로 끝나는 단어의 강세찾기

by 큰불 2023. 5. 29.
반응형

ute&#44; ude로 끝나는 단어


 ute, ude로 끝나는 단어의 강세위치를 찾아보기

 

이렇게 끝나는 단어 수는 많지 않지만 비슷하게 생긴 단어들을 알아두면 발음을 추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블로그] 모음 U의 복모음 구분하기 (3) >

 

□  itude로 끝나는 단어

altitude aptitude gratitude
attitude certitude correctitude
latitude longitude fortitude
amplitude magnitude solitude

* ude로 끝나는 단어 앞에 it가 있는 itude면 그 앞의 모음에 1강세가 있고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ude의 u에는 2강세가 있고, magic e이기 때문에 복모음인데 앞의 자음이 t라서 /u/로 발음하므로 자음 t를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 itude의 뜻은 the state of having a particular quality입니다.  gratitude는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는 뜻이 됩니다.

 

* latitude는 가로로 줄을 그은 '위도'이며, longitude는 세로로 줄을 그은 '경도'입니다.  longitude의 발음은 i 앞의 자음 g이기 때문에 /dʒ/로 발음하고, n도 /n/으로 발음해야 합니다.  ( long과 발음을 연관시키면 틀림 ) 

반응형

□ ute로 끝나는 단어 

absolute    resolute constitute 
execute   persecute   electrocute
institute substitute    

* 접미사 -ate와 똑같이 ute '앞 앞에 1강세'가 있고 단모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ute의 u에 2강세가 있고, magic e이므로 복모음으로 발음하는데 자음이 t, l이므로 /u/로 발음합니다. ( 자음 t가 변하지 않습니다.) 

 

 

tribute contribute
attribute distribute

* [접두사+ tribute]인 단어는 i에 강세가 있고 단모음 /이/로 발음하므로 따로 잘 외워둡니다.

* ute는 똑같이 복모음으로 발음하지만 앞의 자음이 b이므로 /yu/로 발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