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접미사 < -ful, -less >로 강세위치를 찾아보자

by 큰불 2023. 6. 16.
반응형

접미사 ful&#44; less


 접미사 -ful, -less가 붙은 단어의 강세위치 찾기

 

'가득한'이란 뜻의 접미사 '-ful'과 정 반대 의미의 '없는'이란 뜻의 '-less'가 붙은 단어들의 발음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단어들의 형태는 [ 단어 + ful ] , [ 단어 + less ]의 형태인데 접미사가 발음의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접미사가 붙기 전 단어의 발음을 할 줄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똑같은 곳에 1강세가 있고, 모음소리도 똑같습니다.

 

 한 가지 알아야 할 점은 이 접미사들은 일반적으로 품사가 명사인 단어들에 붙이는 점입니다. 그래서 use의 발음이 명사일 때는 /s/로 발음하므로 useful은 /유스(f)플/처럼 발음됩니다.


ful의 발음기호는 /fəl/이므로 [자음 f + dark L]을 바로 연결하면 되므로 /(f)플/처럼 발음합니다. 
less의 발음기호는 /ləs/이므로 /러ㅆ/로 발음합니다. ( /리ㅆ/인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 

 

발음 상 어려운 점은 이 접미사들이 앞 단어에 붙을 때 자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자음이 세 개가 연속되면서 앞 단어의 끝 부분의 소리에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 정확한 정보가 없어 제 생각이 들어가 있어서 설명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

 

 주로 앞의 단어가 [자음+t]로 끝나는 단어들에서 가운데 t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은데 eventful, respectful restful처럼 ful이 붙으면 세 개의 자음이 연속될 때 가운데의 t를 생략해서 아예 발음하지 않는 식입니다. 
 ( 하지만 delightful, grateful처럼 자음이 t 한 개로만 끝나는 경우에는 stop t 멈춤음이 있습니다. )

 

접미사 less도 똑같이 tasteless, tactless, countless의 가운데 t를 생략하지만 자음 L의 발음이 light L이므로 /(을)ㄹ/이라고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앞의 자음과 연결되는 소리가 생기는데 tastless는 앞의 자음 /ㅆ/와 연결되어 /테이쓸러s/, tactless는 /ㄲ/와 연결되어 /태끌러ㅆ/, countless는 좀 다른데 자음 N이 받침소리로 쓰여서인지 or N소리인 /은/에서 혀가 이미 닿아 있기 때문인지, /을/소리가 없이 바로 /카운러ㅆ/로 발음되는 것 같습니다.

 

다른 stop음들은 reckless /끌러ㅆ/, hopelss /쁠러ㅆ/로 자음 cluster처럼 light L과 연결되는 발음이 되는 것과 달리 자음 t는 자음이 하나로만 끝나는 단어도 뭔가 다른데 doubtless, fruitless의 t를 stop t로 멈춤음으로 만들고 /(을)러ㅆ/를 붙여서 발음하는데 /ㄸ/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 t에서 혀를 때지 않고 바로 light L소리로 만들기 때문에 /ㄸ/소리가 없고, 혀의 닿는 면적이 넓어지면서 /을/소리가 약하게 붙는 느낌으로)


철자의 변화를 보면 -ful과 -less는 자음으로 시작하는 접미사이므로 magic e로 끝나는 단어의 e를 없애지 않고 바로 붙이며,  /i/로 발음하는 -y로 끝나는 단어에 접미사를 붙이면 y가 가운데에 위치하므로 철자를 i로 바꾸고 접미사를 붙입니다.  ( hopeful, careful ; beautiful, merciful )


[ 명사 + ful ], [ 명사 + less ]로 접미사를 붙이면  품사가 형용사로 바뀌는데 여기에 -ly를 붙이면 품사를 부사로 만들 수 있고, ness를 붙이면 형용사의 명사형인 추상명사로 만들 수 있습니다. [ color → colorful → colorfulness ]

 

 


접미사 ful 

  단어 + ful 

careful wonderful powerful skillful
painful stressful meaningful peaceful
helpful hopeful useful beautiful
awful  thankful  neglectful  forgetful 

* -ful은 full을 접미사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발음은 -ful을 붙이는 명사와 똑같은 곳에 1강세가 있고, 똑같은 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beauty+ful을 하면 /i/로 발음하는 y가 가운데로 위치가 바뀌므로 /i/로 발음하는 i로 바뀌어 beautiful이 됩니다.

 

* care+ful, hope+ful, peace+ful, use+ful 처럼 자음으로 시작하는 접미사가 붙을 때는 magic e를 지우지 않고 바로 붙입니다. awful은 예외적으로 awe의 e를 없앤 것 같습니다. 

 

* 맨 아래 thankful, negelectful, forgetful은 명사가 아닌 동사에 ful을 붙인 것 같습니다.

* helpful은 자음이 3개가 연속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아마도 L은 앞의 모음에 붙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p는 멈춤음으로 발음합니다. 

 

 

자음 t + ful

delightful thoughtful deceitful grateful
doubtful spiteful resentful tactful
eventful respectful restful mindful

* 발음은 명사일 때와 똑같이 발음하면 됩니다. 참고로 2강세 단어이면서 접두사에 -e가 들어가 있으면 명사임에도 첫음절이 아닌 끝 음절에 강세가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 특히 re- ) 

 

* [모음+t]로 자음이 t 한 개이면 멈춤음으로 발음하고 ful 발음을 붙입니다. 

* [모음+자음+t ]인 단어에 ful을 붙여서 자음이 세 개가 연속되면 가운데 t를 생략하고 발음합니다. ( nd도 같은 원리 ) 

 

 

■  품사가 명사인 -ful 단어들

armful handful mouthful
plateful spoonful cupful

* -ful로 끝나는 단어가 명사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앞의 단어만큼 가득 찬 '양'에 대해서 말하고 싶을 때 a spoonful of sugar처럼 [ a(an) +  ful단어 + of + 내용물 ]의 구조로 명사구를 만듭니다.

반응형

접미사 less 

단어 + less

careless fearless odorless wireless
cloudless cordless childless endless
helpless hopeless sleepless worthless
reckless luckless seamless meaningless
homeless harmless motionless stainless

* 접미사 less가 발음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앞의 명사대로 발음하면 됩니다.

* 접미사 ful이 가득한이란 뜻이었다면, 반대의미의 접미사는 less는 없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careless는 신경 씀이 없고, odorless는 냄새가 없고, harmless는 해를 끼치는 게 없다는 뜻입니다.

* 때때로 느낌이 다른 단어가 있는데 countless는 너무 많아서 셀 수가 없다는 뜻이고, priceless는 너무 귀해서 값어치를 매길 수 없다라는 뜻입니다.

 

* 놀라운 점은 less의 발음을 /리ㅆ/로 알고 있었는데 들어보면 /러쓰/로 발음합니다. ( /리ㅆ/도 들리는 것 같은데 이렇게 발음하면 안되는지 의문입니다.)

 

*  /kl/, /pl/처럼 자음 cluster가 되는 경우 자연스럽게 끝의 자음과 /을ㄹ/을 연결하면 됩니다. 그래서 hopeless는 /호우쁠러ㅆ/, reckless는 /레끌러ㅆ/가 됩니다.  tl은 없기 때문에 끊어집니다. 

 

* 자음이 d로 끝날 때는 저는 약하지만 /들러ㅆ/로 발음한다고 생각하지만 이건 한글식 생각인 것 같고, 영어식으로 생각해 본다면 d에서 혀를 떼지 않고 바로 /을러ㅆ/로 연결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 [ t d s z n l ] 은 같은 혀 위치라서 이렇게 됨 )

 

* /ml/, /nl/, /rl/ 같은 자음 clsuter도 없기 때문에 /을/소리는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homeless는 /호움러쓰/,  stainless는 /스떼인러ㅆ/로 발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음 t + less

thoughtless limitless heartless spotless
effortless faultless fruitless gutless
tasteless pointless restless tactless

* 자음 t가 한 개일 때는 멈춤음으로 발음하기 때문에 /ㄸ/소리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혀를 t를 발음하는 것처럼 입천장 앞에 대지만 발음은 하지 않고 바로 light L의 발음인 /을ㄹ/ 발음을 해야 하므로 뭔가 어색하게 들립니다. ( [ t d s z n l ] 은 같은 혀 위치라서 이렇게 됨 )

 

* [자음+t]로 끝나는 단어에 less를 붙이면 자음이 세 개가 연속되므로 가운데 t를 생략하고 발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astelss는 [ s t l ]의 t를 없애고 sl을 붙여서 발음합니다.  ( 확실치 않고 연구필요 )

 


  ※  단어와 단어들이 연결될 때 연음의 규칙에 맞게 발음해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에 자음으로 된 접미사가 붙을 때도 똑같이 연음의 규칙이 적용되는 것 같은데 사전 발음기호만 보고 연구해 왔기 때문에 제가 이 부분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설명이 정확하지 않고 제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