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자음 < t >의 발음을 알아보자.(2)

by 큰불 2023. 7. 20.
반응형

t의 발음 2


 자음 T를 T로 발음하지 않을 때

 

자음 t를 /t/로 발음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미국식 영어는 자음 t를 없애거나 바꾸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제 생각에는 파열음인 t의 발음이 강하게 느껴져서 1강세가 있는 모음이 제대로 강조가 되지 않다고 느껴서인지 자음 t를 다른 소리로 대체하거나 없애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파열음 p, k와 달리 유달리 t만 없애려고 하는지도 생각해 봤는데요. 아마도 입천장 앞에서 나는 소리는 [ t d s z n l ]로 6개가 있기 때문에 t는 다른 소리로 바꾸거나 생략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즉 t를 다른 소리로 발음하더라도 입천장 앞 소리와 관련이 있음 )

 

이제 본격적으로 t가 /t/로 발음되지 않는 경우를 보겠습니다.

1. flapped t : 한글의 /ㄹ/소리 

2. 접미사 tion, ture과 관련된 소리 : /ʃ/ , /tʃ/

3. t+강세없는모음+n : glottal stop t소리 

4.  nt에서의 t : 생략됨 (선택사항)

 

이 중에서 2,3,4는 간단하기 때문에 주로 언제 flapped t로 발음하는지에 대해서 쓰도록 하겠습니다.

 


 1. flapped t 

 

flap t소리라는 것은 특정 환경에서 t의 발음이 /ㅌ/가 아니라 /ㄹ/로 발음하는 것인데 이는 영국식 영어발음에는 없고 미국식 영어발음에만 있는 특징입니다. 

 

flap t소리의 /ㄹ/은 '아리 아리랑'이라고 말했을 때의 /ㄹ/ 발음과 같은데 혀가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리/와,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는 /랑/의 /ㄹ/ 모두 이 소리에 해당합니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단어의 뜻을 알면 좋은데 동사로 flap의 뜻이 '새가 날개를 펄럭거리다'라는 의미로 새의 날개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모습과 혀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모습이 유사해서 이렇게 flap t로 이름 붙인 것 같습니다.

 

flap t소리를 설명하는 영상들을 찾아보면 모두 빠르게 'd'발음을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는데 영어로 봤을 때 가장 비슷한 게 그 소리이기 때문이고 한글을 사용하는 사람은 /ㄹ/발음이 있기 때문에 /ㄹ/로 발음된다고 쓰겠습니다.


 한글로 생각해 봤을 때 'ㄹ'이 첫음절인 '라면'의 'ㄹ'발음이나 두 번째 음절인 '유리'의 'ㄹ'발음이 다르다는 인식이 방금까지는 없었는데 글을 쓰면서 생각해 보니 첫음절의 'ㄹ'은 혀를 댄 상태에서 떨어지면서 내는 소리이고, 두 번째 음절의 'ㄹ'은 혀가 스치면서 소리 내는 'ㄹ'로 소리 내는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라면'의 /ㄹ/소리는 영어 자음 light L의 발음인 /(을)ㄹ/와 같고, '유리'의 /ㄹ/ 소리는 flap t 소리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헷갈리는 부분은 '자음 d'가 flapped t로 발음하는 환경에서 똑같이 /ㄹ/ 소리로 발음한다고 하는데 어떨 때는 /ㄷ/으로 들릴 때도 있어서 일반화해도 되는지 의문입니다. 


이제 flap t가 어떤 상황에서 나는 소리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첫째 : t가 속한 음절에 강세가 없을 것

자음 t 앞이나 앞 앞의 음절에 강세가 있고, t가 속한 음절에는 강세가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otato라는 단어를 보면 강세가 있는 ta는 /ㅌ/로 발음하고, 강세가 없는 to는 /ㄹ/로 발음합니다. 또 attitude를 보면 ti는 강세가 없기 때문에 /ㄹ/로 발음하고, tude는 2강세가 있기 때문에 /ㅌ/로 발음합니다.

 

둘째 : t가 모음 사이에 있을 것

이 말은 t가 [모음+t+모음]의 구조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data라는 단어는 t가 속한 음절에 강세가 없는 조건 1을 만족하고, t가 모음사이에 있는 조건 2도 만족하기 때문에 /ㄹ/로 발음되지만, date는 모음 e가 실제로 발음되지 않기 때문에 음절 사이 t가 아니므로 stop t로 발음됩니다. 
 또 동사인 meet은 stop t로 발음되지만 -ing가 붙은 meeting은 두 개의 모음사이의 소리가 되어 조건을 충족해서 /ㄹ/로 발음됩니다. 

 

 한가지 생각해 볼 것은 [모음+자음+t+모음]일 때는 어떻게 발음할까인데 이 때는 flapped t로 발음하지 않고 /t/로 발음합니다. 자음 cluster로 시작하는 단어나, 자음 cluster로 끝나는 [자음+t] 같은 단어들은 true t로 발음합니다. 예를 들어 actor, factor, filter, shelter 같은 단어가 있는데 true t로 발음합니다.

 

 flap t로 발음하는 것은 단어에서 뿐 아니라 단어와 단어사이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a lot of, what is처럼 t로 끝나는 단어 뒤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올 경우에도 모음사이이므로 /ㄹ/로 발음합니다.


flapped t로 발음하는 단어들 

city atom notice item
auto photograph notice vitamin
computer daughter water motor
visitor elevator duty beauty

* 조건 1과 2에 부합하므로 t를 flap t인 /ㄹ/로 발음합니다. 

* 조건이 '꼭 강세 있는 모음 뒤에 t가 있을 것'이란 게 아니므로 모음 사이의 t 바로 앞에 강세가 없는 visitor, elevator 같은 단어도 t를 flap t로 발음합니다.

 

 

ability community quality opportunity
digital hospital total metal

* 접미사 -ity 바로 앞에 1강세가 있고 t는 모음사이에 있으므로 t는 flap t로 발음합니다. 이때 ity의 i는 schwa음으로 발음하는데 이유는 모르겠지만 /어/보다는 /으/에 가깝게 소리가 들립니다. n m l 앞에서 처럼 flap t 앞의 schwa도 /으/처럼 발음한다고 생각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 [블로그] 접미사(suffix) -ity로 강세위치 찾기 >

 

* tal로 끝나는 단어들도 조건을 충족하므로 /ㄹ/로 발음합니다.

* metal, medal의 발음은 t, d 둘 다 flapped t 소리로 발음해서 똑같은 발음인 것이 의문입니다.
  ( d를 /메들/처럼 발음하면 안 되나? ) 

 

 

better butter letter matter
pretty bottom setting witty

* 자음이 tt더라도 하나의 t소리 밖에 없으므로 이 때도 flap t로 발음합니다.

 

 

party dirty liberty property
title little battle bottle

* r-colored 된 모음일 때 r을 자음으로 생각하지 않고 모음의 일부로 생각하므로 이 때도 모음사이에 t가 있다고 생각해서 flap t로 발음합니다.

 

* [자음+le]로 끝나는 단어들은 자음 dark L이 syllabic consonant이고 모음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 개의 음절 사이에 있는 t이므로 flap t로 발음합니다.

 

 

flapped t가 아닌 t

continue attend cartoon antique
routine pretend entire retire
team tell start store

* t가 속한 음절에 강세가 있을 때는 /ㅌ/소리인 true t로 발음합니다.

 

 

create write note cute

* magic e로 끝나는 단어는 silent이고,  실제로 소리 나는 음절이 아니기 때문에 모음 사이가 되지 않아서 flap t와 상관없습니다. 근데 뒤에 creator, writing, noted, cutest처럼 모음으로 시작하는 뭔가가 붙으면 /ㄹ/처럼 소리 납니다.

 

 

victory adaptor factor
fitness after often

* [모음+t+모음]이 아니라 자음이 앞 or 뒤에 있기 때문에 flap t가 아닙니다.

반응형

2. 접미사 tion, ture 

- 이때는 모음사이의 t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tion

attraction information attention
prediction audition question
connection suggestion  

* 접미사 tion일 때의 t 발음은 /ʃ/으로 발음합니다. 

* 예외적으로 tion앞에 s가 있을 경우에는 /tʃ/로 발음하는데 /s/의 영향으로 약간 /ㅉ/처럼 들립니다.

* initial처럼 tial도 /ʃ/로 발음합니다.

 

 

ture

future nature expenditure departure
feature creature picture structure

* ture의 발음은 /tʃ/로 발음합니다.
  ( sion, sure는 발음이 같은데 - tion, ture의 서로 발음이 다릅니다.)

 

* picture처럼 ture 앞에 [stop음-무성음]이 있으면 발음기호가 /ktʃ/인데 신기하게도 가운데 t를 생략하고 /kʃ/로 발음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glottal t 

button kitten mountain carton
certain curtain cotton important

* glottal t 소리는 '어! 저게 뭐지'라고 말할 때의 '어!'소리처럼 성대가 막히면서 공기가 폐쇄되면서 멈추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소리가 될 때는 1강세가 자음 t 앞 모음에 있고, [ t + 강세 없는 모음 + n ]의 형태입니다.

 

* 혀를 입천장 앞에 대면서 t를 멈춤음 소리로 내고, n을 syllabic consonant의 발음인 /은/으로 발음합니다. 그래서 button은 /버튼/이 아니라 /벝+은/처럼 소리납니다.   

 

* certain, curtain의 ai도 /ə/이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합니다. 

* sentence, botany, platinum처럼 [t+ə+n]이 가운데에 있을 때도 glottal t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이 중 sentence는 nt라고 생각해서 생략하면 안 됨 )

 

 


4. nt의 t 생략 

Internet winter center interview
advantage fantacy county counter
twenty plenty wanted amount of 

* n과 t가 둘 다 입천장 앞에서 나는 소리이기 때문에 이런 발음 현상이 생긴 것 같습니다.

* 이번에도 t앞에 1강세가 있고, nt뒤의 모음은 약화된 schwa모음이어야 합니다. 

 

* t발음을 아예 없다고 생각해 생략하고 n을 뒤 모음과 바로 연결해서 발음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Internet의 발음을 /인터r넷/이라고 발음할 수도 있고, t를 아예 없앤 /이너r넷/이라고 발음할 수도 있습니다.

 

* winter을 /위너r/로 발음할 수 있는데 이렇게 발음하면 winner이랑 발음이 같습니다.

* want일 때는 true t로 발음하지만 -ed가 붙어서 음절이 생길 때는 t를 생략해서 /워니드/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 nt로 끝나는 단어 중에서 전치사 of와 같이 잘 쓰이는 단어들이 amount of , in front of 같은 게 있는데 이때도 nt의 t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t를 생략하는 것은 미국식 발음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미국에서도 위에 쓴 것처럼 발음하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t를 발음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즉 선택사항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