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단어의 복수형 -s, -es를 붙일 때의 발음을 알아보자

by 큰불 2023. 6. 6.
반응형

 

단어에 s, es붙일 때의 발음 변화


 바로 앞 자음에 따라서 -s, -es의 발음이 결정된다.

 

-s, -es의 발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s와 -es가 철자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언제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철자 '-es'는 바로 앞의 자음이 /쓰~/와 유사한 소리sibilant라는 group에 속할 때 쓰고 총 6개의 소리가 있습니다.  sibilant 소리는 /  s  z  ʃ  ʒ  tʃ  dʒ  /인데  '이게 비슷한 소리인가?'라고 의문을 품을 수도 있겠지만 영어에서는 유사한 소리로 생각하기 때문에  d와 t 뒤의 -ed를 /ɪd/로 발음하듯이 sibilant에 속하는 자음 뒤에서는 비슷한 소리가 연속되지 않도록 -es로 쓰고 /ɪz/로 발음합니다. 


나머지 자음들 뒤에서는 바로 -s를 붙이면 되는데 때때로 모음 o로 끝나는 단어들에 -es를 붙일 때와, 자음 f로 끝나는 단어들 중에 복수형을 일관적으로 -ves로 바꾸는 단어들은 -es를 붙일 때도 있습니다.
( v로 끝나는 단어 자체가 없으므로 vs는 존재할 수 없음.)

 

헷갈릴 수 있는 것은 make, code처럼 magic e로 끝나는 단어들입니다.  +s를 하면 makes, codes가 되어 es가 붙은 것처럼 보이지만 sibilant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가 아닌 것 뒤에 '+s'를 붙인 것이기 때문에 /ɪz/가 아니라 그냥 /s/ or /z/로 발음합니다. 
( -ed는 모음으로 시작하므로 e를 제거하고 붙였지만, -s는 자음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그냥 바로 붙이면 됩니다. 그리고 이 때는 자음을 하나 추가하는 것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

 


-es는 sibilant에 속하는 자음이라면 무성음, 유성음에 상관없이 /ɪz/로 발음하지만, -s를 붙일 때의 발음은 앞의 자음의 성대울림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집니다.

 

무성음 자음 뒤에서는 무성음인 /s/로 발음하고,
유성음  자음 뒤에서는 유성음인 /z/로 발음합니다.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 뒤에서는 모음이 유성음이기 때문에 -s의 발음은 /z/로 발음합니다. 
( 특이한 점은 단독으로 -y 끝나는 단어들은 철자를 [ y → i ]로 바꾸고 -es를 붙여서 ies가 되지만 발음은 유성음 뒤의 /z/로 발음하는 게 똑같습니다.)  

< [블로그] 영어 자음의 유성음과 무성음 >

 

  발음 자체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유성음 자음 뒤에서 규칙대로 /z/ 발음으로 발음하는 게 맞는데 실제로는 /z/ 소리뿐 아니라 /s/로 들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유성음 자음 앞의 모음을 상대적으로 길게 발음하기 때문에 자음의 발음이 성대가 제대로 떨릴만한 시간이 없는 게 -s의 발음도 이에 영향을 받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문장 속에서 단어들이 서로 연결되어 연음으로 발음될 때는 -s로 끝나는 단어의 바로 뒤에 모음소리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을 때는 /s/와 /z/의 구분이 상대적으로 더 명확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s의 발음을 신경 써야 하는 경우는 총 3가지나 있습니다. 

첫째명사의 복수형을 만들 때 명사에 -s, -es를 붙입니다.

 

둘째로 3인칭 단수 현재시제일 때 동사에 -s, -es를 붙입니다. 

 

셋째소유격을 나타내는 's를 명사 뒤에 붙일 때입니다.


 

이 중에서 명사에 <소유격 's>를 붙일 때 발음은 -es가 없기 때문에 헷갈려서 조사를 해봤습니다.

 

1. 단수명사 뒤에 's를 쓴다. 
-  'es라는 것은 없지만 발음은 앞의 자음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게 똑같기 때문에 /s/, /z/, /ɪz/로 3개의 발음이 모두 존재합니다.

 

2. 이미 단어에 복수형 어미 -s,-es가 붙은 명사 뒤에는 aposthrope인 ' 만 쓴다.

- 명사에 이미 복수형 -s,-es소리가 붙어 있을 때는 's를 쓰지 않고 '만 쓰고 발음도 s가 없기 때문에 아무런 발음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 그래서 단수형 my friend's의 발음과 복수형 my friends' 의 발음이 똑같습니다. )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불규칙인 복수형 명사인 children, men, women 같은 경우에는 -s,-es가 붙은 게 아니기 때문에 children's를 붙여서 소유격을 나타내고, boss처럼 ss로 끝나는 단어도 단순히 ss로 끝나는 것이지 -es가 붙은 게 아니므로 boss's로 소유격 형태를 만들고 발음은 sibilant에 속하는 자음 뒤이므로 /ɪz/로 발음합니다.

 
 가장 헷갈린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사람의 이름이 s로 끝날 때인 것 같습니다. 이 때는 < ' 와 's >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쓸 수 있는데 발음은 < '와 's > 둘 다 발음은 boss처럼 s로 끝나는 단어에 붙은 것이므로 /ɪz/로 발음해야 합니다. ( 복수형 명사 뒤에서는 '가 아무런 소리가 없었음.)


 

 자세히는 모르지만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은 [자음+자음]으로 끝나는 단어에 -s, -ed를 붙여서 맨 끝의 파란색 자음이 가운데에 위치하는 경우 이 자음을 없다고 생각하고 아예 발음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lision 하는 이유는 간단한데 자음소리 3개를 연속으로 발음하는 게 힘들기 때문에 가운데 자음을 없애서 2개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로 저는 [ 자음+t와 자음+d ]로 끝나는 단어는 뒤에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을 때 가운데 자음이 되면 생략되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다른 stop음 무성음인 p, k도 가운데에 위치하면 생략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진짜인지 조사필요., 확실치 않음 ) 

 

[자음+ stop 무성음 자음]으로 끝나는 단어라는 것은 끝에서 자음 cluster을 이루는 경우인데 

[자음+t] : want, lift, accept, fact, attempt, list, text? 

[자음+d] : hand

[자음+k] : bank, risk 

[자음+p] : camp

등이 있고 이런 단어에 자음 -s를 붙이는 경우 자음이 3개가 되기 때문에 stop 무성음 소리를 없애는 식입니다.
다른 자음 cluster가 가능한 것은 앞의 자음이 r, l인 경우가 있는데 이게 확실치가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자음 r은 모음과 합쳐지므로 자음으로 생각 안 할 것 같고, 앞의 자음이 dark L인 경우에도 생략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works, helps 같은 단어를 발음할 때 아예 없다고 생각하면 안 되고, unreleased 되어 멈춤 음이 들어가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lists, risks 같은 단어입니다. 가운데 t, k를 생략한다면 /ss/가 되어 s가 중복되기 때문에 안될 것 같은데  그냥 길게 /s~/로 발음한다고 합니다. ( 제가 듣기에는 /슽s, 슼s/ 처럼 st, sk를 unreleased로 발음하는 게 더 많은 것 같습니다. )

 

참고하면 좋은 영상 ↓

더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zfBWc0HUId0 

: Three의 의미가 자음 3개가 연속될 때를 의미함.

  native speaker처럼 문장 속에서 단어를 연결해 발음하려면 이런 발음현상들을 아는 게 매우 중요한데 정확한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반응형

1.  stop음 

무성음 / p  t  k  /

cup keep tape ship step
cat put roommate act fight
sock duck make ask work

* 무성음 뒤이므로 -s의 발음은 무성음 /s/로 발음합니다. 

* 자음 t로 끝나는 단어 뒤에 /s/를 붙일 때 혀 위치가 다르므로 한글의 /ㅊ/로 발음하면 안 됩니다. ( 다만 /t/에서 멈췄다 떼면서 /s/를 발음하면 /ㅊ/와 비슷하게 소리가 남.)  

 

* t로 끝나는 단어는 [자음+자음]인 단어가 엄청 많기 때문에 생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tapes, roommates, makes를 보고 -es라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magic e로 끝나는 단어 뒤에 바로 -s를 붙인 것일 뿐이기 때문에 발음도 /s/로 발음합니다. 

 

* sock는 /k/소리가 하나밖에 없으므로 [자음자음]으로 끝나는 단어가 아닙니다.

 

 

유성음 /  b  d  g  /

cub crab tribe rib verb
ad need code hand send
dog leg bag blog bug

* 유성음으로 끝나는 자음 뒤에서 -s는 유성음 /z/로 발음합니다. 

* 그런데 실제로는 /s/로 들릴 때도 있는 것 같은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 -s 앞의 유성음의 성대 떨림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일까요? )

 


2. 마찰음, 파찰음 

□  sibilant  소리 /  s  z  ʃ  ʒ  tʃ  dʒ  /

bus cross promise pass sense
advise rise close use force
wash dish wish push finish
match catch bench punch watch
bridge badge change orange charge
dose quiz fox box tax

* /ㅆ~/와 유사한 소리인 sibilant에 속하는 여섯 개의 소리 뒤에는 철자를 -es를 붙이고 발음은 /ɪz/로 발음합니다. 앞의 모음이 유성음인지 무성음인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 c뒤에 e가 붙으면 /s/로 소리 내기 때문에 -es를 붙이지만, 모음으로 시작하는 것은 magic e를 지우고 -es를 붙이므로 결국 똑같은 모양새가 됩니다.( force → forces )

 

* quiz에 es를 붙이면 z를 추가하는 quizzes가 됩니다. ( -es를 붙인다는 것은 모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붙는 것이기 때문이기에... 자음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지만 다른 sibilant로 끝나는 자음들은 [모음1+자음1]이 되는 상황이 없어서 자음추가가 없었던 것. )

 

* 자음 x로 끝나는 단어들은 /ks/로 발음하기 때문에 -es를 붙여야 하는군요!

 

 

□  나머지 / f  v  θ  ð /

staff laugh graph belief
myth booth maths months

* 무성음 자음 f, th 뒤의 -s는 /s/로 발음합니다. 

* 무성음 th 뒤에 -s를 붙이는 경우 둘을 연속으로 발음하는 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 month는 th라서 stop음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지만 months가 되면 자음 3개가 연속되기 때문에 th를 생략하고 /s/만 발음할 수 있습니다.

 

* '서수'라서 th로 끝나는 단어들인 fifth, sixth, seventh 등등을 분수로 썼을 때 분자가 2 이상이면 분모에 -s를 붙입니다. 아마 자음이 세 개라서 th의 발음을 생략할 것 같긴 한데 어떻게 발음하는지 찾지 못했습니다.

 

 

glove love valve dove
breathe bathe smooth clothes

* 단어 중에 v로만 끝나는 단어는 없고 항상 -ve로 끝나기 때문에 여기에 -s를 붙이면 ves형태로 됩니다. 유성음 뒤의 -s 발음이기 때문에 /z/로 발음합니다. 

 

* clothes는 신기하게도 th를 발음하지 않고 /오ʊ/ 뒤에 -s의 발음인 /z/를 바로 붙여서 발음합니다.

 

* th로 끝나는 명사에 -e를 붙여서 동사를 만 들 경 우 유성음 /ð/로 발음하기 때문에 -s는 /z/로 발음할 것 같은데 실제로는 잘 들리지 않아서 확실치 않습니다. 이외에도 조사 중에 원래 무성음이었던 단어에 -s를 붙이면 /ð/ - /z/로 바뀌는 단어들이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knife  →  knives half  →  halves self  →  selves
leaf    leaves life    lives wolf   wolves

* -f, -fe로 끝나는 자음을 일관적으로 -ves로 복수형을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ves로 바뀝니다. 찾아보니 이렇게 바뀌는 단어가 총 13개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3. 콧소리, 유음, 모음 

□  / n  m  ŋ /

win fan cousin coin means
come team game swim seem
ring sing song belong bring

* 콧소리는 유성음이기 때문에 -s의 발음은 /z/로 발음합니다.

 

 

□  /  r   l  /

car share store answer enter
ball tool mall bell skill

* r로 끝나는 단어, dark L로 끝나는 단어는 유성음이므로 -s의 발음은 /z/로 발음합니다.

 

모음

-  -y로 끝나는 단어와 -o로 끝나는 단어는 -es가 붙는 것도 있다.

 

banana camera pizza cow arrow
value boy play toy monkey

* 모음은 유성음이므로 모음으로 끝나는 단어에 -s가 붙을 경우 /z/로 발음합니다.

* play, toy, monkey들은 모음이 ay, oy, ey입니다. 그냥 y로 끝나는 단어들이 아니기 때문에 y가 i로 변하지 않습니다.

 

 

◆  모음 y로 끝나는 단어들

baby city story
berry battery memory

* y로 끝나고 발음은 /i/로 발음하는 단어들입니다. 단독으로 -y로 끝나는 단어는 i로 바뀌어 복수형이 -ies로 바뀝니다.

 발음은 i는 똑같이 /i/이고 es이지만 모음 뒤이므로 /z/로 발음합니다. 

 

 

try cry fly
fry apply supply

* y로 끝나고 발음은 /아이/로 발음하는 동사인 단어들입니다. 똑같이 복수형은 -ies로 바뀝니다. ( /i/로 발음하는 y만 바뀌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 satisfying은 -ing가 붙더라도 y가 변하지 않음. )

 

 

모음 o로 끝나는 단어들

tomatoes potatoes volcanoes
torpedoes heroes  

* 모음 o로 끝나는 단어는 -s or -es로 복수형을 만드는데 규칙은 못 찾았습니다. 3음절 단어의 가운데 모음에 1강세가 있고 복모음으로 발음할 때는 -es를 붙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 heroes )  

 

* 다만 -es를 붙였다고 /이z/로 발음 하지는 않고 유성음 뒤의 발음인 /z/로 발음합니다. 

 

goes does

* 많이 쓰이는 단어인 goes와 does도 모음 o로 끝나는 단어에 -es를 붙인 단어입니다.

 

pianos videos radios
photos zeros  

* 모음 o로 끝나는 나머지 단어들은 둘 다 가능하지만 그냥 -s를 붙이는 것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