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단어의 발음기호 < 자음 > 편

by 큰불 2023. 7. 12.
반응형

발음기호 자음편


 영어의 자음 발음기호를 알아보자.

 

영어의 자음은 철자와 발음기호가 일치하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1:1 대응되지 않던 모음에 비해서는 쉽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알고 있어야 하는 점은 우리가 사전에서 보는 발음기호 표기는 [ broad transcrption ]이란 점입니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 [ narrow transcription ]인데 자세하게 디테일까지 표시해서 정확한 발음을 소리 낼 수 있게 정보를 주긴 하지만 복잡해서 이 표기는 사전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하게 발음기호만 보고 발음하면 부정확한 발음으로 발음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음 중 문제가 될 수 있는 것들은 stop음 중에서 무성음들입니다. 발음기호로 /p/라고 쓰여 있지만 실제 발음은 위치나 강세에 따라서 /ㅍ/, /ㅃ/ or 받침소리처럼 발음되기 때문입니다. 

 

세 개의 stop음 무성음 중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자음 t입니다. 미국식 발음에서 자음 t는 위치에 따라서 /ㅌ/, /ㄸ/, 받침소리처럼 발음하는 것뿐 아니라 주변 상황에 따라서 flap t로 발음하는 경우, 자음 t가 생략되는 경우, glottal stop으로 발음하는 경우, tr-일 경우 /tʃ/로 발음하는 경우처럼 주변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소리가 바뀌지만 발음기호는 단순히 /t/로만 표기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소리가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ㅌ/ 하나로만 발음하는 경우 어색하게 발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외에 자음 L도 위치에 따라서 light L과, dark L이 나뉘는데 발음기호는 이를 구분하지 않으므로 본인이 알아서 구분해야 합니다.

< [블로그] 영어자음 light L과 dark L의 다른소리 >

 

 broad transcription 발음기호는 이런 문제점이 있지만 아래의 글에서는 사전에서의 발음만 다루고 자세히 다루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발음을 옆에 한글로 쓸 것이지만 유사할 뿐 100% 똑같지 않습니다.
( 한글처럼 발음하면 오히려 아닐 수도... )

 

자음의 발음기호들을 자음을 발음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했고 성대떨림 유무에 따라 한번 더 나눴습니다. 

나중에 세어보니 자음의 수는 총 24개의 소리가 있고 조사해 보니 일치하지만, 몇 가지 발음을 더 추가한다면 알아야 할 자음의 소리는 몇 개 더 추가됩니다.

 


1. stop음 

무성음 /p/ /t/ /k/
유성음 /b/ /d/ /g/

* /p/ = /ㅍ/ ; s와 cluster을 이루는 sp-는 /ㅃ/ 소리와 유사합니다.

   /b/ = /ㅂ/

 

* /t/ = /ㅌ/ ; s와 cluster을 이루는 st-는 /ㄸ/ 소리와 유사합니다.

   /d/ = /ㄷ/

 

* /k/ = /ㅋ/  ; s와 cluster을 이루는 sk- 는 /ㄲ/ 소리와 유사합니다.

   /g/ = /ㄱ/

반응형

 

2. 마찰음과 파찰음 

무성음 /f/ /θ/ /s/ /ʃ/ /h/
유성음 /v/ /ð/ /z/ /ʒ/  

* /f/ =  /(f)ㅍ/  ; 한글에는 없는 소리로 윗니를 아랫입술에 살짝 대서 생기는 마찰음

   /v/ = /(v)ㅂ/  ; 마찬가지로 한글에 없는 소리로 /f/에서 성대 떨림이 있는 차이만 있다.

 

* /θ/ = /ㄸ?, ㅆ?/  ; 한글에 없는 소리로 윗니아랫부분에 혀를 대서 생기는 마찰음  

   /ð/ = / ㄷ? / ; /θ/에서 성대의 떨림이 있는 차이만 있는데 /ㄷ/와 매우 유사한 것 같다.

 

* /s/ = /ㅆ/  ; 영어는 /ㅅ/와 /ㅆ/를 구분하지 않는데 자음 s의 소리는 /ㅆ/로 보면 될 것 같다.

   /z/ = /ㅈ? / ; /s/의 발음에서 성대 떨림이 있는 차이만 있다고 생각하면 /ㅈ/발음과 똑같지는 않다.

 

* /ʃ/ = / 슈? /  ; /s/보다 더 뒤쪽에서 소리 나기 때문에 혀의 가운데 부분에서 마찰이 생기는 느낌이 있고, 입술모양은 약간 동그란 모양이기 때문에 완전 동그란 편인 한글의 모음 /유/와는 다릅니다.

   /ʒ/ = / 쥬 ? / ; 위 소리에서 성대떨림이 있는 차이만 있다.

 

* /h/ = /ㅎ/ 

 

무성음 /tʃ/
유성음 /dʒ/

* /tʃ/  =  /(읏)츄?/  ; 파찰음이란 발음기호처럼 [stop음+마찰음]이 합쳐진 소리이다. /t/에서 소리가 막혔다가 /ʃ/소리를 낸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러면 /츄/와 유사한 발음이 된다.

* /dʒ/  =/(읏)쥬?/   ; 위 발음에서 성대의 떨림의 유무의 차이만 있다.

 

 

3. 콧소리 

유성음 /n/ /m/ /ŋ/

* /n/ =  /ㄴ/  ; 한글 /니/처럼 단독으로 소리 낼 때는 /은/이라고 발음하는 게 맞습니다.

 

* /m/ = /ㅁ/ ; 한글 /미/처럼 단독으로 소리 낼 때는 /음/이라고 발음하는 게 맞습니다.

 

* /ŋ/ = /ㅇ/ ; 받침으로만 쓰이며,  한글 /이/처럼 단독으로 소리 낼 때는 /응/이라고 발음하는 게 맞습니다.

 

 

4. liquid 

유성음 /l/ /r/

* /l/ = /(을)ㄹ/  ; light L은 혀를 댄 상태에서 발음하므로 발음하는 방식이 한글의 /ㄹ/과 약간 다릅니다. dark L소리는 또 다른 소리이지만 발음기호로 따로 표시해 주지 않기에 알아서 구분해야 합니다.  

 

* /r/ = / ?? /  ;  한글에는 없는 소리인데 혀 끝이 입천장에 닿으면 안 됩니다. 소리 내는 방법도 두 가지가 있습니다.

 

 

5. 반모음 

유성음 /w/ /y/

* /w/ = /우?/  ; 한글은 이중모음이 있는 것과 달리 영어는 반모음이 모음 앞에 자음으로 있을 때 이중모음처럼 소리 납니다. 

 

* /y/ = /이?/  ; 마찬가지로 모음 앞에 있을 때 이중모음처럼 소리 나도록 만드는 데 단독으로 내는 소리를 들어보면 /여/처럼 소리 납니다. 확실한 것은 아닌데 혀의 양 옆 부분이 윗 어금니에 닿아 있고, 혀의 끝은 아래로 내려가 있는 모양이라고 합니다.

 


발음기호 출처 : 롱맨 영영사전 - https://www.ldoceonlin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