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접미사 < or >로 끝나는 단어로 강세를 찾아보자

by 큰불 2023. 5. 24.
반응형

접미사 or


 접미사 or로 강세를 찾아보자

 

접미사 -or로 끝나는 단어들은 -er와 의미적으로, 발음이 똑같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 ~하는 사람 or ~하는 것 > ;  agnet의 의미를 추가하고 싶을 때 [단어+er]을 붙이는 단어는 builder, dancer, farmer, hunter, maker처럼 쉬운 1음절 단어나 독일계 어원인 단어들에 주로 붙습니다.


반면에 [단어+or]인 단어들은 주로 [라틴계접두사+어원] 인 동사들에 많이 붙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주로 어원에 1강세가 있기 때문에 동사의 발음과 똑같은 발음을 유지해주면 됩니다. 


 

문제는 라틴계 접두사가 들어간 동사들 중에서 -er을 붙이는 단어들도 꽤 있기 때문에 무조건 -or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 단어들을 찬찬히 보니 -or이 붙는 단어들은 주로 앞에 자음이 2개 있어서 모음을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단어들이 많고, 복모음으로 발음하는 단어들은 survivor, surveyor, advisor, divisor 정도만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container, producer, designer처럼 모음이 복모음인 경우에는 -er을 붙인 경우가 더 많을 것 같고, 또 supporter,  recorder, reporter처럼 강세 있는 모음이 or인 경우에도 oror이 중복되니 이상한가 -er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자음이 2개로 끝나는 동사이면서 -er을 붙이는 단어는 헷갈리기 쉬운데 offender, defender, presenter, observer, converter, condenser, interpreter, developer 모아보니 공교롭게도 모두 모음이 e입니다.

 

다시 -or을 붙이는 단어들로 돌아가 분류를 해보면, 여기에 속한 단어는 -ct, -ss, -it로 끝나는 단어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라틴어어원이랑 관련 있는 단어에 -ate가 붙어서 동사인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접미사 -ate가 붙은 단어들은 -or을 붙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단어+or]과 상관없는 단어들 중에서 2음절 단어들을 분류해 보면 일단 -or 앞에 자음이 2개인 경우에는 단모음으로 발음하면 됩니다. 문제는 자음이 1개일 때인데 단모음도 될 수 있고, 복모음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자음이 1개인 단어 중에서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단어들은 복모음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음 1개복모음이라고 생각해 놓고, 단모음인 단어들을 예외적으로 생각해 유사한 형태의 단모음 단어들과 같이 외워서 기억하는 게 전략적일 것 같습니다. ( 단모음 중에서 빈도수가 낮은 단어들인 clamor, valor, vigor, rigor, squalor, tremor, manor, tenor 이 외우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3음절 단어들은 상대적으로 쉬운데 대부분 -or을 기준으로 "앞 앞에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고, ior로 끝나는 단어들은 앞의 그 앞의 모음을 복모음으로 발음하면 됩니다. 가끔 합성어처럼 발음하는 경우만 조심하면 됩니다.

 

-or로 끝나는 단어는 강세가 없기 때문에 /어r/로 발음하면 되고, 이는 -er일 때와 똑같습니다. 때때로 강세가 업더라도 /오r/로 발음하는 단어들도 있는데 기억해줘야 합니다.

 


1. [ 단어 + or ]인 단어들 

-  [라틴계접두사+어원]인 동사의 경우에 -or을 붙는 게 일반적입니다. 

-  접미사 ate로 끝나는 동사의 경우에도 -or을 붙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   ct 끝나는 동사들

actor collector conductor constructor
detector director inspector instructor
projector protector prospector contractor

* [ 라틴계 접두사 + 어원 ] 형태의 동사는 뒤에 어원에 강세가 있습니다. -or을 붙이기 전 동사처럼 발음처럼 소리 내면 되는데 자음이 ct 2개이므로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동사로 '수축하다'가 아니라 '계약하다'라는 뜻일 때는 명사 contract처럼 앞에 강세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contractor도 앞에 강세를 준 것 같습니다. ( 명사일 때 각각의 모음을 '단모음'으로 발음)

 

* prospect는 예상과 다르게 동사도 앞에 강세가 있어 /프롸스펙t/로 발음합니다. (마찬가지로 두 음절 모두를 강하게)

 

 

◇   ss로 끝나는 동사들

assessor compressor oppressor suppressor
professor successor possessor processor 

* [ 라틴계 접두사 + 어원 ] 형태의 동사는 뒤에 어원에 강세가 있습니다. 모음 뒤에 자음이 2개 ss이므로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process은 동사도 첫음절에 강세가 있고 단모음 /아/로 발음해 /프롸세s/로 발음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or이 붙어도 첫음절에 강세가 있습니다.

 

* '교수'라는 뜻과 profess는 '공개적으로 주장하다'라는 뜻과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 successor은 '계승자'라는 뜻인데, < sub-가 '아래' cess가 '가다' >이므로 '아래로 가는 사람'이란 뜻이 됩니다. 1대, 2대, 3대 주인이 아래로 이어지는 느낌입니다. 

 

* compressor은 사방에서 누르는 느낌이 있어 압축하는 느낌이고, suppressor은 아래로 눌러서 못 움직이게 하는 느낌입니다. 

 

 

◇   it로 끝나는 단어들 

visitor editor auditor creditor
depositor exhibitor inheritor solicitor

* -it로 끝나는 단어들은 그 앞 음절을 단모음으로 발음하곤 합니다. 그래서 위의 네 단어는 첫음절을 단모음으로, 아래 네 단어는 가운데 모음을 단모음으로 발음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경험적으로 봤을 때 it 앞에 단모음일 때가 많았습니다. )

< [블로그] < it, id >로 끝나는 단어들의 강세찾기 >

 

 

◇  앞에 접미사 -ate인 동사

innovator elevator generator radiator
accelerator animator calculator spectator
demonstrator distributor creator equator

* 접미사 -ate로 끝나는 동사들은 -or을 붙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 미국식, 영국식의 발음이 강세를 주는 위치가 달라서 -or을 붙인 단어도 발음이 다릅니다.

* -ate 동사대로 발음하면 되는데 이전에 쓴 글을 아래 첨부 하겠습니다. 

< [블로그] 영어접미사(suffix) -ate로 강세찾기 (1) >

 

* create, equate처럼 a를 /에이/로 발음하는 경우에는 똑같이 a에 1강세가 있습니다.

* distributor, contributor처럼 ute로 끝나는 단어 중에서 tribute는 tri에 강세가 있는 /이/로 발음하므로 따로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

 

*narrator, curator도 -ate로 끝나는 2음절 동사처럼 발음합니다. 

 

 

◇ 나머지 단어들

adaptor  resistor interceptor
investor inventor  divisor
survivor surveyor advisor
counselor governor sensor
debtor supervisor demeanor

* 라틴계 접두사가 포함된 단어 -or이 붙을 확률이 높고, 동사때와 똑같이 발음해 주면 됩니다. 

* 동사의 1강세 모음이 복모음인 단어는 -or인 단어는 이제 보니 앞의 자음이 v가 공통점으로 보이네요.

 

* survivor는 '위험한 상황을 넘어 살아남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 supervise는 vise가 아닌 첫음절에 1강세가 있는 단어입니다. 뜻은 '위에서 아래를 보면서 노동자를 관찰한다'는 의미이므로 '감독관'이란 뜻입니다.

 

* advisor과 adviser 둘 다 맞다고 합니다.

* '품행'을 뜻하는 demeanor은 동사 demean이란 동사의 뜻과 상관없지만 똑같은 발음으로 발음합시다.

반응형

2.  2음절 단어들 

- 영국식 철자로 -our인 단어를 미국식 철자로 -or로 바꾼 단어들이 있습니다.

- or 앞에 자음이 2개인 경우 웬만하면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or 앞에 자음이 1개인 경우 단모음 or 복모음으로 둘 다 되므로 헷갈립니다.

 

 

2-1 영국식 철자로 < our >  →  미국식 철자 < or >

◇ 자음이 2개 

ardor armor candor fervor
harbor parlor rancor splendor

* our에서 바뀐 것이기 때문에 -er이 아닌 -or이 합리적입니다.

* or 앞에 자음이 2개이기 때문에 단모음임을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 형용사 짝인 candid, fervid, rancid, splendid의 -id로 끝나는 단어들도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자음이 1개 복모음 

labor favor vapor
savor flavor odor
humor rumor tumor

* 자음이 1개일 때는 단모음, 복모음 모두 될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 순서대로 다섯 개의 단어는 모음이 a = /에이/로 발음하는 공통점으로 기억하고, u는 [자음+모음]이므로 복모음으로 생각합니다. 

 

 

◆  자음이 1개인데 단모음 

color honor glamour  clamor
valor rigor vigor endeavor  (v)

* 헷갈리기 쉽기 때문에 or 앞에 자음이 한 개일 때 단모음인 단어들은 잘 기억해 둬야 합니다. 

* honor, honest 모두 o의 단모음 /아/로 발음하는 단어들입니다. 

 

* rigorous - rigor, vigorous - vigor 처럼 ous 형용사는 i가 단모음인데 명사형도 같다고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glamorous - glamour은 미국식 철자도 -our로 쓰네요.

 


  2-2 our과 관련 없는 나머지  2음절 단어들 

◇ 자음이 2개 단모음

anchor victor censor cursor
doctor factor sector tractor
sponsor sculptor pastor vendor
error mirror terror horror

* -or 앞에 자음이 두 개이기 때문에 단모음으로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 아마도  -or을 쓰는 이유는 라틴계 어원이랑 관련이 있을 확률이 큰 것 같습니다. 

 

* sculptor '조각가'가 만든 것이 sculpture '조각품'입니다. 

 

 

◇  자음이 1개 복모음

major minor motor rotor
donor razor visor prior
tutor juror furor stupor

* 기억하기 쉽게 분류한다면 -or 앞에 자음이 1개일 때는 복모음이라고 외워두고, 단모음인 단어들을 예외로 잘 기억해 주는 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 donate - donor 똑같이 복모음 /오ʊ/입니다. 

* prior은 pri/or이 나뉘기 때문에 복모음 /아이/입니다. 

 

sailor suitor tailor
mayor traitor neighbor

* 고유의 모음 소리가 있을 때는 그대로 발음합니다.

 

 

 자음이 1개 단모음 

author liquor squalor
tremor manor tenor

* 단모음으로 발음하는 단어들입니다. 

*  liquid - liquor, squalid- squalor 이 단어들도 짝을 지을 수 있습니다. liquid는 /kw/인데 liquor의 qu를 /k/로 발음하는 게 독특합니다. 

 

 

◆  -or을 /오r/로 발음하는 단어들 

mentor lessor guarantor
metaphor corridor decor

* 앞 세 단어는 첫음절에 강세가 있지만 or도 /오r/로 발음하는 단어들인데  ee에 1강세가 있는 mentee, lessee, guarantee라는 단어들과 짝을 지을 수 있습니다.

* decor은 프랑스어와 관련 있어서 뒤에 1강세가 있는데 신기하게 앞의 e를 /에이/로 발음하네요. 

 

 


3.  3음절  이상 단어들 

senator ambassador emperor chancellor
bachelor monitor janitor
predator
competitor conspirator proprietor  

* 3음절 단어들은 or을 기준으로 "앞 앞에 단모음"인 단어들이 많습니다. 

* ambassador의 첫음절 am은 schwa 되지 않고 단모음 /애/로 발음합니다.

* prey '사냥감'을 쫒는 predator '포식자'는 철자 pre가 같습니다.

 

* '음모를 꾸미다'라는 동사 conspire의 발음과 달리 conspirator, conspiracy는 /단모음+r/ = /이+r/이므로 의외입니다

 

 

ancestor benefactor
malefactor predecessor 

* ante+cest+or를 해석하면 '앞서 간 자'라는 뜻으로 '조상'이 됩니다. 발음은 신기하게도(?) ante의 an과 ces 둘 다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 bene-는 '좋은', male-는 '나쁜'을 뜻하는 데 위 단어는 합성어처럼 각각 강세를 줘서 발음합니다.

 

* successor이 '계승자' 였다면, predecessor은 '앞서· 아래로 · 내려온 · 자'라는 뜻으로 자리에서 내려오는 느낌이므로 '전임자'입니다.  

 

 

◆  i + or 

interior exterior superior
ulterior meteor  

* or 바로 앞에 모음 i가 있기 때문에 "ior 앞의 모음을 복모음"으로 발음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 or 앞의 i는 /i/로 발음합니다.) 

< [블로그] < i + a, o, u >의 발음 규칙에 대해 생각해보자. ; 복모음을 찾는데 중요 >

 

* interior, exterior의 발음은 ior 앞의 모음 e의 복모음은 /i/이지만 자음이 r이기 때문에 /이r/로 발음합니다. (인테리어가 아닙니다.)

 

* 한글로 '메테오'라고 잘못 읽는 meteor은 or앞이 e이지만 ior처럼 강세있는 e를 복모음 /i/로 발음합니다.

 

  

junior senior behavior savior

* 강세 있는 모음을 똑같이 복모음으로 발음합니다만 or 앞의 i를 /y/로 발음합니다. 자음이 N, L일 때는 발음기호가 /y/인 것은 봤었는데, 자음이 v일 때는 처음 봅니다. 의외네요.

 

* behave - behavior은 똑같이 모음을 /에이/로 발음합니다. 이해가 안 되는 점은 첫음절에 강세가 없고, 발음기호도 /ɪ/인데 왜 /버/ or /베/처럼 들리는지를 모르겠습니다. 

* warrior은 rr이 두 개이므로 복모음이 아닙니다.  war처럼 발음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