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영어단어의 발음기호 < 모음 > 편

by 큰불 2023. 7. 10.
반응형

영어의 발음기호 모음편


 영어의 <모음> 발음기호들을 알아보자.

 

발음기호란 소리를 어떻게 발음할지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처음 보는 단어들은 어떻게 발음하는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해 봐야 하는데 /  / 이거나 [  ] 속에 발음기호들을 써서 알려줍니다. 

 

 발음기호를 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영어는 한글과 달리 철자와 음소가 1:1로 매칭되지 않고, 강세 중심의 언어라서 강세가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의 모음 발음이 달라지므로 어디에 강세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특히 자음보다 모음이 문제인데 영어는 모음이 다섯 개 밖에 없으므로 필연적으로 하나의 모음이 여러 개의 소리를 갖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단모음, 복모음, schwa음뿐 아니라 r-colored 되었을 때 모음소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발음일지 접미사 규칙으로 발음을 유추할 수 있기 전에는 발음기호를 꼭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각 모음의 발음기호를 보고 어떻게 발음할 지만 알면 된다고 생각해서 모음소리가 총 몇 개인지는 신경 안 썼었는데 글을 다 쓴 뒤에 세어보니 알아야 할 발음기호가 23개가 나왔습니다. 맞는지 검증을 위해서 인터넷에서 조사해 보니 영국식 모음은 20개이고, 미국식 모음은 21개인 것 같은데 어차피 23개 다 알면 좋기 때문에 수정하지는 않겠습니다.

 

발음기호는 사전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기가 주로 보는 사전의 발음기호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제가 주로 참고했던 사전은 롱맨 영영사전 미국발음 편이었는데 지금은 서비스를 종료했기 때문에 롱맨 영국사전에서의 미국식 발음기호를 참고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네이버사전과 제일 유사함)

 


 각 모음들마다 어떤 모음소리가 있는지 알아보고, 언급되지 않은 모음소리들은 따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발음기호 옆에 한글로 쓰긴 하지만 한글과 영어는 서로 발음하는 100% 똑같지 않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편의성을 위해 분류를 [단모음+r], [복모음+r]이라고 했지만 아닌 것도 있습니다.

 

그전에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한 가지 말하고 싶은 것은 영어의 glide y와 glide w에 대해서입니다. 영어의 복모음들은 두 개의 소리를 하나로 합쳐서 하나의 모음소리로 만드는데 뒤에 붙는 것은 glide y 아니면 w입니다. 그래서 복모음 소리들 중 a와 o를 굳이 한글로 써보면 /에/, /오/가 되는데 입술이 한글의 //처럼 입술이 옆으로 찢어지고, 한글의 //처럼 동그랗게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발음기호는 /ey/, /ow/가 아니라 //, /oʊ/입니다. 제 생각에는 둘 다 틀리지는 않지만 실제 발음을 이론대로 발음하면 빠르게 발음할 수 없기 때문에 발음기호처럼 덜 과장되게 발음하는 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 [블로그] 영어의 모음 사각도 ( vowel chart ) >


 

▧  모음 a

  단모음 복모음 ar+자음 단모음+r 복모음+r
모음 a æ ɑːr er er

 

- 단모음 : /æ/ = /애/

- 복모음 : /eɪ/ = /에이/

- ar+자음 : /ɑːr/ = /아r/

- 단모음+r :  /er/ = /에r/  

- 복모음+r : /er/ = /에r/  

 

 

보충설명 

* 발음기호로 [단모음+r]인 /ær/ = /애r/은 없으므로 비슷한 /에r/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 뒤에 자음이 막고 있는 /아r/이 아니라면 모두 /에r/이 됨.)

 

* 모음 뒤에 r이 붙은 경우 미국식 영어는 r-colored 된 발음이 따로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3가지 모음으로 나뉘는데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 [ 복모음+r ]은 뒤에 ɪ 를 없애고 r을 붙입니다. /에이r/이라는 발음은 없습니다.

 

 

모음 o

  단모음 복모음 or+자음 단모음+r 복모음+r
모음 o ɑː ɔːr ɔːr ɔːr

 

- 단모음 :  /ɑː/ = /아/  

- 복모음 :  /oʊ/ = /오우/ 

- or+자음 : /ɔːr/ = /오r/

- 단모음+r :  /ɔːr/ = /오r/ 

- 복모음+r : /ɔːr/ = /오r/ 

 

 

 보충설명 

* 콩글리쉬는 모음 o를 /오/로 읽지만 미국식 발음에서 모음 o일 때 단독으로 /오/로 소리 내는 단어는 없습니다. 그래서 외국인은 /오우/로 발음했다고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ɑː/의 [ː]처럼 장음 표시가 있는 모음소리들이 있는데 저는 딱히 신경 쓰지 않고 있습니다. 턱이 많이 내려가므로 그냥 자연스럽게 읽으면 길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어쩌면 중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단독으로 내는 /ʊ/소리와 복모음의 발음기호 /oʊ/의 /ʊ/는 완전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oʊ/일 때 약간 입술이 더 앞으로 나와서 /우/에 가까운 느낌입니다. 그렇다고 한글의 /우/처럼 완전 입술이 앞으로 나온 것은 아닙니다.
( /ʊ/를 쓴 이유는 아마도 새로운 기호를 창조하기 싫어서 비슷한 소리 나는 것을 붙인 게 아닐까요? ) 

 

* 모음 o의 r-colored된 소리는 모두 /오r/로 같기 때문에 가장 쉽습니다. ( /아r/인 예외 있음 )  

*/ɔːr/의 /ɔ/도 엄밀히 따지면 /ɔ/소리와는 다른데 그냥 한글의 /오/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음 u

  단모음 복모음 ur+자음 단모음+r 복모음+r
모음 u ʌ ɜːr ɜːr ʊr

 

- 단모음 : /ʌ/  =  /어/

- 복모음 :  /uː/  =  /우~/

- ur+자음 : /ɜːr/  = /어r/

- 단모음+r : /ɜːr/  = /어r/   

- 복모음+r : /ʊr/ = /우r/ 

 

 

※보충설명

* /uː/에도 장음표시가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 /우~/처럼 단순히 소리가 길어지는 것보다는 차라리 /우ʊ/처럼 입술의 모양이 앞으로 나오면서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소리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단모음+r]은 /어어r/이 아니라 /어r/입니다. 

* 복모음이 /우~/이므로 r-colored 된 복모음이 /ʊr/ = /우r/이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문제는 미국식 발음은 이와 같지 않습니다. 롱맨사전은 영국에서 출판된 사전이라서 영국식 발음대로 /우/로 표시했지만, 미국식 발음은 [복모음+r]도 /ɜːr/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혼란스러움.)

 

* 모음 u의 복모음은 /uː/이지만 앞의 자음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y/가 붙어 /yuː/일 때가 있습니다.

반응형

 

 모음 e

  단모음 복모음 er+자음 단모음+r 복모음+r
모음 e e ɜːr er ɪr

 

- 단모음 :  /e/  =  /에/

- 복모음 :  /iː/  =  /이~/

- er+자음 : /ɜːr/  =  /어r/

- 단모음+r : /er/  =  /에r/  

- 복모음+r : /ɪr/  =  /이r/ 

 

 

※보충설명

* [단모음+r], [복모음+r]이 i의 단모음과 복모음과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 롱맨 사전은 단모음이 /e/이지만 다른 사전에서는 /ɛ/로 표시하기도 하므로 같이 알아두면 좋습니다. ( 모양이 대문자 E와 유사함.) 

 

* 복모음은 /i/이지만  [복모음+r]은 /ir/이 아니라 /ɪr/입니다.

 

 

 모음 i 

  단모음 복모음 ir+자음 단모음+r 복모음+r
모음 i ɪ ɜːr ɪr aɪr

 

- 단모음 : /ɪ/  =  /이/

- 복모음 : /aɪ/  =  /아이/

- ir+자음 : /ɜːr/ =  /어r/

- 단모음+r :  /ɪr/  =  /이r/

- 복모음+r : /aɪr/ = /아이r/

 

 

※보충설명

* 모음 i도 분류에 맞는 모음입니다.

* 모음 i는 다른 모음들과 다르게 복모음을 /아이/가 아니라 e의 복모음인 /i/로 발음 할 때가 있습니다.

< [블로그] 영어 모음 i의 발음 (3) - 예외적 >

 

* 모음 er, ir, ur 뒤에 자음이 있을 때는 모두 똑같이 발음기호가 /ɜːr/입니다.

* [복모음+r] 중에서 유일하게 ir은 /아이/의 /ɪ/를 없애지 않고 r을 붙이므로 /아이r/이 됩니다.

* y가 모음으로 쓰일 때 i와 똑같은 방식으로 발음될 확률이 높습니다.

 


 

▦  나머지 모음기호들

/ə/ /ɚ/ /ɔː/
/ʊ/ /ɔɪ/ /aʊ/

- /ə/ : 모음 중에서 수가 가장 많은 게 강세가 없을 때의 schwa음 발음기호입니다. 입을 닫고 가만히 있는 힘을 빼 상태에서 입술이 살짝 벌어지면서 나는 소리로 일반적으로 /어/라고 발음하면 비슷한데 항상 /어/로 발음되는 것도 아니라서 까다로운 발음입니다. 이 소리는 u의 단모음인 /ʌ/ 소리와 거의 유사하지만 /ʌ/는 '! 저게 뭐지?' 할 때처럼 턱이 살짝 더 내려가는 차이가 있습니다. 

 

- /ɚ/ : [모음+r]이 강세가 없을 때 나는 소리로 /ɜːr/ 소리와 비슷합니다. 이 소리는 /ə/ ↔ /ʌ/와 유사하게 거의 차이가 없지만, 마찬가지로 /ɚ/은 힘을 뺀 상태에서 나는 소리라 턱이 거의 내려가지 않습니다. 

 

- /ʊ/ : 입술이 동그란 모양이지만 최대한 덜 동그란(?) 모양이므로 한글의 /으/도 아니고 /우/도 아닙니다. 그래도 약간 /우/에 가까운 소리인 것 같습니다. 

 

- /ɔː/ : 이 소리는 /아/ 소리 위치보다 혀의 뿌리 부분을 더 뒤쪽으로 이동시킨다 생각하고 발음하면 되는데 입술이 동그란 편이기 때문에 /어/와 /오/ 그 사이의 소리처럼 들립니다. (롱맨사전에서는 /ɒː/로 쓰여 있지만 네이버사전은 ː/ 로 씀) 

 

- /ɔɪ/ : /ɔ/로 쓰여 있지만 한글의 /오/로 발음하면 됩니다.  

 

- /aʊ/ : /아우/로 발음하는데 o의 복모음소리처럼 /ʊ/는 한글의 /w/만큼 입술이 앞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회색은 중복되는 것이라 제외하고, 파란색만 모음으로 생각한다면 15개, 초록색 r-colored 된 소리를 모음에 포함시키면 8개니까 총 23개가 됩니다. ( 미국식 발음에 /ʊr/은 없다고 생각해서 빼면 22개고, /aɪr/을 주황색에 포함시켜서 빼면 총 21개의 모음소리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주황색 /diphthong + ɚ/소리는 하나의 모음소리가 아니라 두 개의 모음을 합친 것이라 생각한다면 'power'의 발음을 한글처럼 /파워/라고 읽어도 되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워 = 우+어/가 한국식 발음이고 엄밀히 따지면 /aʊ/+/ɚ/의 /ʊ/가 자음 /w/처럼 입술이 앞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연음 시키더라도 /워/와는 약간 다릅니다.

 


발음기호 출처 : 롱맨 영영사전: https://www.ldoceonline.com/ 

 

 

반응형

댓글